본문 바로가기

IT/IT 인터넷

[블록 체인 플랫폼] 사진올리면 돈 준다는게 실화냐? '피블'의 마법

블록 체인 플랫폼 '피블'


PIBBLE (피블) 이란 무엇일까?

이미지 제작자 및 소유자가 적절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 피블은 이미지 콘텐츠에 보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2018년 9월 서비스를 론칭했다. 다음은 피블 홈페이지에 개시되어 있는 소개글이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번다.”

잘 생각해보세요. 세상엔 이런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특히 인터넷 세상에서는 더 그렇죠. 재주부리는 사람 따로 있고, 돈 버는 사람 따로 있다는 겁니다.

이걸 극적으로 보여주는 게 바로 인터넷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지적 결과물을 하루에도 몇번씩이나 올립니다. ‘공유’라는 멋진 말로 포장되어서요. 플랫폼은 이용자들의 글과 사진으로 막대한 돈을 법니다. 그런데, 그들은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돈을 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을 예로 들어볼게요. 사람들은 열심히 기사를 퍼나르고, 자신의 일과를 적고, 음식점에 대한 평가를 남기며, 기가막힌 노을 사진을 올립니다. 정보가 넘쳐나죠.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또 다른 ‘포털’로 보는 이유입니다.

페이스북 이처럼 이용자들의 정보와 활동으로 쑥쑥 컸습니다. 작년 4분기, 즉 2017년 10월부터 12월까지 3달 동안 올린 매출이 129억7000만달러(14조400억원)에 달합니다. 14조라는 금액이 잘 와닿지 않죠? 그랜저의 가격이 4000만원 정도 하니까 그랜저 35만대를 살 수 있는 돈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콘텐츠에 대가를 지불할까요? 혹시 페이스북으로부터 “열심히 활동해줘서 고마워”라며 돈을 받은 분이 있으신까요? 있다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밥 한끼 살테니 경험담 좀 얘기해주세요.

페이스북이 인수한 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집니다. 감각적인 사진들이 넘칩니다. 예술작품으로 봐도 손색이 없는 사진도 있죠. 연예인의 사진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사용자가 올린 콘텐츠에 정당한 가치를 지불하나요? 이 역시 본 적이 없습니다.

피블은 이처럼 21세기 인터넷기업들이 만들어낸 플랫폼 왕국을 무너뜨리고 싶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이용자와 창작자에게 지적 창작물에 대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수익을 셰어하는 모델을 정립하는 게 꿈이죠.

답은 블록체인과 가상통화, 그리고 피블팀이 자체 개발한 ‘비트콘텐츠프로’(BitContentsPro)에 있습니다. 우리는 블록체인과 가상통화를 이용해 이미지가 공유되고, 관리되고, 수익을 나눠가졌으면 합니다. 쉽게 생각해 최근 주목 받는 블록체인 기반 SNS ‘스팀잇’(steemit)의 인스타그램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피블러들, 우리 함께 콘텐츠에 정당한 대가를 받는 세상을 만들어보지 않을래요?

- 출처: 피블 홈페이지 - 


피블은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를 내세운다는 점이 이채롭다. 이미지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블록 체인 기술을 활용해 보상을 제공한다. 국내 토큰 거래소 '한비코'와 거래를 개시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보상은 코인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공개된 피블 환경을 통해 기존 블록 체인 플랫폼처럼, 콘텐츠 창작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보상이 제공될 것임을 알 수 있다.

피블에선 그들의 지향점을 '블록 체인 기반의 수익화 가능한 이미지 생태계'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들이 규정한 타깃 창작자에는 '인디 아티스트'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이미지 중심의 포스팅 구조에 보상을 더하는 것이다. 피블은 콘텐츠 창작자를 개인, 엔터테이너, 전문가, 인디 아티스트까지 4개의 군으로 분류하고 있다.





개인: 소셜미지어에서 이미지와 비디오 공유를 통해 이미지 시장을 이끌고 있는 집단


엔터테이너: 초상권이 그들의 브랜드 가치와 연결되는 집단


전문가: 변화가 필요한 기존의 유료 이미지 시장이나 스톡 이미지 시장에서 활동 중인 집단


인디아티스트: 전문 직업군으로서의 이미지 창작자를 열망하는 집단


이미지를 창작하지만 별도의 조직에 속해 있지 않은 창작자에게는 그들을 알리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하나의 채널로써 참조할 수 있을 것이다. 

피블 홈페이지에 개시된 보상방식


지금까지 SNS상에서 해왔던 방식 그대로 일상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활동을 하면, 그 활동에 따라 암호화폐로 보상이 이루어진다는 매력적인 피블! 현재 프리뷰 및 알파 테스트 진행중이다. 블록 체인 플랫폼으로써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