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인터넷

[블록 체인 플랫폼] 나만의 맛집 가이드, 테이스팀이란?

테이스팀 홈페이지 화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맛집 정보를 보상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푸드 콘텐츠 전문기업 컬쳐히어로가 블록체인 기반 맛집 큐레이션 서비스 '테이스팀'을 출시 했다.(18년 6월 12일)


컬쳐히어로는 카카오벤처스와 산업은행으로부터 각 4억5천만원과 10억원을 투자 받은 스타트업이다. 테이스팀은 특정 주제의 콘첸트에 집중하는 플랫폼으로, 맛집 공유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 테이스팀은 맛을 뜻하는 Tasty와 블록체인 플랫폼의 시초로 불리는 스팀잇의 Steem의 합성어이다.

스팀잇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보상 역시 가상화폐 '스팀'으로 제공된다. 따라서 스팀 계정에도 동시 등록된다. 콘셉트와 브랜드명에서 알 수 있듯, 광고를 위한 맛집 포스팅에 지친 이용자들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테이스팀은 주 단위로 주제를 선정해 맛집 콘테스트를 열고, 콘테스트 참여자에게 보상을 제공한다. 테이스팀의 국내 홈페이지에서는 섹 개의 키워드로 플랫폼을 소개하고 있다. 

맛집 이야기: 테이스팀은 여러분의 경험이 담긴 맛집 가이드를 만나고 싶어요! 당신만의 멋진 맛집, 행복한 추억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공감을 받으세요.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답니다.


콘테스트: 매주 새로운 주젝 여러분을 기다려요. 다양한 콘테스트 중, 여러분이 원하는 주제에 참여해서 행복한 추억을 공유해주세요.


보상: 테이스팀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을 위한 선물이 있어요. 또 가이드를 써서 많은 사랑을 받으신 부들에게는 특별한 보상을 드려요.


현재 진행중인 콘테스트

사용자가 직접 경험한 맛집 정보만 올라오기 때문에 특정 광고가 없고 사용자가 과거에 작성한 글, 투표내역, 별점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콘텐츠 공감도에 따라 올라가는 보상은 사용자에게 질 높은 콘텐츠를 생산하게하는 큰 원동력으로 작용한다는 게 컬쳐히어로 측 설명이다. 약 열흘만에 맛집 리뷰 콘테느가 1천개 이상 등록될 만큼 호응을 얻고 있다. 


스팀잇 본사의 데이비드 제프리 사업개발 매니저는 "테이스팀은 콘텐츠 작성자와 스팀 플랫폼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다"라고 말했다. 또한, 양준규 컬쳐히어로 대표는 "테이스팀은 사용자가 블록체인 시스템 내에서 직접 콘텐츠를 작성하고 보상 받으며 경험할 수 있는 실생활 서비스"라며 "장기적으로 자체 토큰 발행 시스템인 SMT(스마트미디어토큰)를 활용해 독자적인 블록 체인 이코노미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플랫폼에 올라오는 글들의 대부분이 약간의 심오함을 전제로 하고 있다면, 테이스팀을 좀더 가볍고 유쾌한 느낌을 준다. 블록체인에 관련된 글을 써야만 할 것 같은 부담을 주지 않는다. 시중에 출시 되었거나 출시 예정인 블록체인 플랫폼 중 입문용으로 접근하기에는 무난하다는 평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