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보건증 인터넷발급 방법과 가장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

보건증 발급 및 인터넷 재발급 방법 

6월의 끝 7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학생들은 종강과 동시에 여름 바캉스 계획좀 짜고 계신가요? 바캉스의 계절이기도 하지만, 7,8월은 알바의 계절입니다. 



방학이니 각종 아르바이트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식당이나 카페, 편의점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도 보건증은 필수입니다. (요즘은 편의점에서도 음식을 조리해 판매하기 때문에 필요해요)


그런분들을 위해 보건증 발급하는 방법 발급했는데 잃어버리신 분들. 인터넷으로 재발급 받으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보건증 최대한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도 소개해드립니다. 


* 보건증 유효기간은?

보건증 유효기간은 검진일로부터 1년입니다만, 학교급식종사자들의 유효기간은 6개월, 유흥종사자들은 3개월입니다.



1. 보건증 발급 

보건증은 아무 보건소에 가서 검사하고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집은 서울인데, 부산에 있는 보건소 가셔서 검사하시고 발급받으셔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쉽죠? 따로 필요한 서류도 없습니다. 신분증만 있으면 되고, 비용은 3천원입니다. 발급일은 보건소마다 달라요. 



일반적으로 영업일 기준 5일정도 소요됩니다. 즉, 월요일날 오전 이른시간 검사하면 금요일날 발급되고, 수요일날 검사하면 목,금, 월, 화 수 이렇게 일주일이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급하게 보건증 필요하신 분들 있으시죠? 일부 보건소에서는 3일만에 발급되는 곳이 있습니다.


* 보건증 좀더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 있을까?

취업을 준비하면서, 실습때문에 보건증이 급하게 필요한 적이 있었습니다. 보건증이 있어야 실습에 참여하고, 최종면접 응시가 가능한 상황이었어요. 백방으로 알아봤죠. 이틀만에 발급 받을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결국 일반 병원도 아시는 분 찾아가서 받았는데도, 2~3일은 걸립니다. 때문에, 가장 빠르게 발급 받는 방법은 병원을 가시거나, 3일만에 발급 가능한 보건소를 찾아가는것입니다.  


2. 보건증 발급 소요시간 빠른 곳 찾아보기



의왕시 보건증은 4일 (2019년 기준) 



안양시 동안구 보건소는 5일 (2019년 기준)


아쉽게도 담당자와도 수차례 통화했지만, 통상 영업일 기준 5일이 소요되며 각 보건소의 보건증 발급 소요 시간을 한번에 확인하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시스템 참....)


일일히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제가 몇년전 3일만에 발급받았던 의왕시 보건소도 현재는 4일이 소요되네요. 급하다고 아무 보건소나 일단 가서 받기 보다는, 집근처 여러군데 전화해보셔서 가장 빨리 발급 가능한 곳에서 검사 받으시길 바랍니다. 


3. 보건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보건증은 유효기간이 지나면 무조건 다시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때문에, 다시 보건소에 방문하셔야 해요. 하지만,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았는데, 분실한 경우에는 간단하게 인터넷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소개해드릴께요. 일단 공공보건포털에서 로그인 해주셔야 합니다. 휴대폰 번호로도 인증이 됩니다. 



* 참고 꿀팁

프린터가 연결된 곳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프린터 이용이 제한된 곳이라면, 가까운 인쇄소에 가셔서 컴퓨터사용하시는게 편합니다. PC방 가면 컴퓨터 사용료 및 인쇄비 무지하게 받아요. 인쇄소에 방문하세요. 50원이면 출력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셨다면, 제증명발급 클릭해주세요



제증명 발급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4가지 방법 중 한가지를 선택하셔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핸드폰으로도 간단히 확인이 됩니다. 



인증이 되어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꺼에요.


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 선택하셔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4.  결론

보건증은 법적 사항입니다. 나는 음식은 손도 안대고, 카운터만 본다 하셔도 없으면 업주가 영업정지라는 큰 피해를 받게 됩니다. 방심하면 유효기간이 지나는 경우도 많구요. 



참고하시고, 미리 준비하시어 업주 및 종업원 두분 모두 안전한 수익활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