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인터넷

[미래 직업] 4차산업 유망직업 33개 소개 (한국고용정보원, 서울산업진흥원)

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4차산업이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뜻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유망한 직종과 직업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한국고용정보원과 서울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유망직종과 신 직업 33개를 소개합니다. 



한국고용정보원  '4차산업 혁명 미래 일자리 전망' 




사물 인터넷 전문가

사물과 사물이 대화를 나누기 위하여 센싱할 수 있는 기기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이 자료를 데이터베잇에 저장하고 또한 저장된 정보를 불러내어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하는 사물인터넷전문가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인공지능전문가

인간의 의지, 학습, 감성방식을 모방하는 컴퓨터 구현 프로그램과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사람의 수요가 많다


빅데이터전문가

비정형 및 정형 데이터 분석을 통한 패턴 확인 및 미래 예측에 빅데이터전문가를 금융, 의료, 공공, 제조 등에서 많이 요구한다. 인공지능이 구현되기 위해서도 빅데이터 분석은 필수적이다.


가상현실 전문가

가상현실, 증강현실은 게임, 교육, 마케팅 등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가상현실 콘텐츠 기획, 개발 및 운영 등에서 많은 일자리 생성이 기대된다.


3D프린팅 전문가

3D프린터의 속도와 재료문제가 해결되면 제조업의 혁신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영역(의료, 제조, 공학, 건축, 스타트업 등)에서 3D 프린팅을 위한 모델링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드론전문가 

드론의 적용 분야가 매우 다양해 지고 있다. 농약살포, 재난구조, 산불감시, 드라마 및 영화 촬영, 기상관측, 항공촬영, 건축물 안전진단, 생활스포츠 기록 등 점점 더 인간생활 깊숙히 침투하고 있다.


생명공학자 

IT와 NT가 융합되어 새로운 기술이 탄생하고 있다. 생명정보학, 유전자가위 등을 활용하여 질병치료 및 인간의 건강증진을 위한 신약, 의료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정보보호전문가

사물인터넷과 모바일 그리고 클라우드 시스템의 확산으로 정보보호 중요성과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다양한 산업과 ICT의 융합 그리고 공유경제 등의 새로운 사업분야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로봇공학자 

스마트공장의 확대를 위해 산업용 로봇이 더 필요하다. 인공지능을 적용한 로봇이 교육, 판매, 엔터테인먼크,개인서비스에 점점 더 많이 이용될 것이다. 


2017 서울산업진흥원 발굴 미래 신직업




IT/SW 기술 융합

사물인터넷보안전문가,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자, 소셜 소프트에어 개발자, 코딩 크리에이터


메이커스 확산

팹 크리에이터, 메이커스랩 코디네이터, 디지털 카펜터, 3D프린팅 콘텐츠 크리에이터


교육 서비스

커리어액터, 동물 매개 아동지도사, 소셜 게임 큐레이터, 매스 큐레이터


개인 사회 서비스

시니어 라이프 오거나이저, 도그워커


마케팅융합

글로벌 소셜 큐레이터, 시니어 상품 서비스 마케팅


문화 기반

K-컬쳐 체험 여행 가이드, 웹툰 에세이스트, 하우스테이너, 우리 술 스토리텔링 주령사


예술기반

전문 업사이클러, 아트 커뮤니케이터, 장애동감도예코치, 웹툰 기획편집자


디자인 응용

IP디자이너, 데이터 디자이너, 에듀툴킷, 디자이너, 데이터기획자, 보드게임 디자이너, 커뮤니티 디자이너


미디어 창작

스마트 영상작가, 영상 맥가이버,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