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카드&통장

네이버 통장 장단점


5월말 출시 예정이었던 네이버통장이 6월 2째주에 출시가 됩니다. 출시전, 화제성은 일단 충분해보입니다. 벌써부터 괜찮다, 별로다 말들이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으니까요. 



오늘은 그래서

① 네이버 통장의 혜택 

② 발급방법 

③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는 타업체의 상품과 비교 

④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을지에 대해 심층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통장 혜택


■ 금리 


1) 연 3% (개설 후 ~ 8월 31일까지)



- 네이버 통장을 개설하고 잔액을 예치시키면 전월 실적 조건없이 100만원에 한해 3%의 금리를 줍니다. 이는 지금과 같은 초저금리 시대에 굉장한 혜택입니다. 물론,  8월 31일까지입니다.  출시후 바로 개설해서 100만원을 넣어둔다면, 약 3달이 안되는 기간동안 받게될 이자는 총 7천원정도겠네요.  그 이후에는 전월실적에 따라 금리가 차등지급됩니다.



8월 31일 이후 금리는? 


골드 : 연 3% (전월실적 10만원 이상)  

실버 : 연 1% (전월 실적 10만원 미만)

이 기간도 2021년 5월 31일까지입니다. 그 이후에는 변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전월 실적은 네이버페이 구매실적입니다. 통장안의 현금으로, 매월 10만원 이상 네이버페이를 구매하면 됩니다. 전환된 네이버페이는 각종 온라인 결제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전환한 네이버 페이를 꼭 그달안에 다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유금액 100만원에 한해 연 3%면 1년기준 3만원입니다. 100만원~1천만원까지는 1%를 지급합니다. 


비슷한 혜택을 주는 타업체의 통장을 살펴보도록 하죠. 


※ 비슷한 혜택을 주는 소위 '파킹통장' 연이율


# '카카오뱅크' 세이브박스 - 1000만원한도에 연 0.7% 지급 (1.2%에서 1.0%로 0.7%로 변경)

# 각종 CMA통장 - 제한없이 연 1%~1.4% 사이 (20년 5월 기준)

# 페퍼저축은행 - 연 1.8%

# 웰컴저축은행 - 연 1.7%

# OK저축은행 - 연 1.5%

# 사이다뱅크 - 연 1.7% (2%에서 6월1일부로 변경) 


→ 파킹통장으로 사용하기에는 오히려 타 은행의 상품들이 훨씬 낫습니다. 당장 저축은행만 해도 금액 제한없이 2% 가까이 주는 통장들이 있습니다. 금리만 놓고 보면 네이버통장을 만들어서 사용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 적립  


네이버 통장으로 네이버페이를 충전한후 결제를 한다면 최대 3%의 적립을 해준다고합니다. 아하! 이쪽에 매리트가 있다고 느껴집니다. 세부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 적립형태는?


1) 네이버페이결제 기본 1%

- 네이버페이는 원래 1%가 적립이 됩니다. 


2) 충전 포인트 결제시 1.5% 추가 적립

- 미리 충전을 해놓고 사용하면 1.5%를 추가 적립해줍니다. 


→ 여기까지는 기본혜택입니다. 통장없이 일반회원이어도 결제하면 1%를 적립해주고, 미리 충전하면 1.5% 추가포인트를 줍니다. 


3) 네이버 통장으로  포인트 결제시 0.5% 적립


→ 3가지가 결합이 되어, 총 3%를 추가적립 해줍니다. 


■ 정리


매월 10만원씩 최소금액만 사용해 골드회원을 1년간 유지한다면 


1) 3%의 연이자 3만원과  

2) 1년 총 캐시백 3만6천원 

3) 도합 12만6천원의 혜택을 보실수 있습니다. 


→ 제 생각에는 원래 네이버페이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3% 적립 혜택을 받기 위해서 통장을 개설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 연이율 3%는 나름 좋은 혜택이나, 한도가 고작 100만원이기 때문에 연 3만원으로 월로 따지면 2천원정도 되네요. 더군다나 네이버통장은 CMA통장이라서 원금손실의 위험도 있습니다. 때문에, 저라면 그돈 묵혀놓느니 차라리 네이버 주식을 사겠습니다.



2. 타 카드사와 비교 


이자는 큰 의미가 없는것 같지만,  3% 적립 혜택은 상당히 괜찮은 혜택인것 같습니다. 다만, 네이버페이를 원래 사용하는 분들에 한해서는요. 적립 혜택은 소비를 해야만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이왕 소비를 할꺼면, 더좋은 혜택을 찾아볼수도 있습니다.  플랫폼 라이벌 기업인 카카오가 최근 출시한 신용카드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카카오 뱅크 신용카드


카카오뱅크는 4개의 신용카드사와 제휴를 맺고 카카오뱅크 신용카드를 출시했습니다.7월말까지 10만원이상만 사용하면 현금 6만원을 증정 이벤트도 진행중입니다.(삼성카드는 6만원 이상결제시 6만원 증정)여하간 이중에서 카카오뱅크 신한카드의 경우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5천원 이상 구매시  결제금액이 카운팅 되는데요. 총 70번을 결제하면 5만원을 돌려줍니다. 산술적으로 따져보면 5천원씩 70번을 결제해 35만원을 사용하면 5만원을 돌려주는 것이지요. 점심값을 결제하건, 온라인 쇼핑이건 관계가 없습니다. 넉넉잡아, 한번 결제시 평균 1만원이라 가정해도 70만원 사용시 5만원을 돌려줍니다. (한달기준) 


거기에 더해 다른 부가적인 혜택도 있구요. 네이버통장은 100만원을 네이버페이로 충전한후 사용해야만 3만원을 돌려주는 것과 비교가 좀 되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네이버통장은 기존 네이버페이와 스마트스토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괜찮을수 있으나, 네이버페이 밖에 있는 유저들을 끌어들이기에는 다소 부족한 혜택인것 같습니다. 금리면에서도, 적립면에서도 말입니다. 



3. 발급 및 유의사항



발급하시기 전에 유의사항 숙고하시길 바랍니다.  발급은 포스팅 중간의 링크나 네이버페이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정리 



네이버 통장도 그렇고, 최근 출시한 네이버 유료 회원제인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도 그렇고 아직은 소비자들이 체감할 만한 획기적인 혜택은 없어보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IT 기업인 만큼, 나날이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카드나 통장 개설하실분들은 이전에 작성한 글들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