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온라인을 통해 가격도 적당하면서 상태가 좋은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을까요? 오늘은 아반떼 중고차 시세를 알아보고, 중고로 구입했을때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만한 매물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에대해 전혀 알지못하는 분들도 아주 쉽게 적용시킬수 있는 내용이오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좋은 중고차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아반떼 중고차 시세표
2. 아반떼 중고차 구입할때 고려할 점
3. 온라인으로 상태 좋은 아반떼 고르는 방법
1. 아반떼 중고차 시세표
1) 중고차 가격 및 아반떼 중고차 시세
중고차 가격 = 출고가 - (연식 + 주행거리 + 사고우뮤)
중고차는 정가가 없지만 대개 위와 같은 공식에 의해 가격이 산출됩니다. 당연히 최근 출시된 모델이 비싸고 오래된 연식일수록 비싸집니다.
해당가격은 엔카에서 '무사고' 를 기준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여기에서 무사고란 자동차의 '프레임'에 손상을 입지 않은 차량을 말합니다.
2) 무사고 중고차란?
엔카의 성능점검표를 보시면 위와 같이 외판과 프레임의 교환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외판 : 피부
- 프레임 : 뼈
위 차량은 외판 1개 부위를 '단순교환' 한 차량입니다. 하지만 외판교환까지는 '무사고'로 간주합니다. 외판교환은 차량의 성능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으로 치면 피부에 상처를 입은 것인데, 피부가 좀 까졌다고 사람이 걷고 달리는데 지장이 없는 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실제로 외판교환은 경미한 접촉사고일수도 있습니다만, 문콕을 당해서 교체했을수도 있고, 주차미숙으로 혼자 주차를 하다가 파손되어서 교체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고차적 관점에서 외판교환은 무사고차로 분류하고, 실제로 차량의 성능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중고차를 살때 위와 같은 '무사고'차를 사야 합니다.
2. 아반떼 중고차 구입시 마인드셋 이렇게 하자
1) 보증기간 안끝난 차에 집착하지 말자
보증기간이란 신차를 구입한지 3년 정도까지는 차량에 중대한 하자가 생겼을때 이를 무상으로 수리해주는 정책을 말합니다. 당연히 보증기간이 안끝난 중고차가 비싸고, 끝난 중고차는 가격이 훨씬 저렴합니다.
같은 가격이라면 당연히 보증기간 안끝난 매물이 좋겠지만 굳이 보증기간이 살아있는 중고차를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증기간이 마치 소비자를 위한 것 같지만 반드시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어차피 자동차는 기계고 언젠가는 고장이 납니다. 아무리 정교하게 만들어보 불량이 나옵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 0.1%의 불량율을 0.01%로 낮추는 것보다 그냥 불량 하나 나오면 3년동안 무상수리 해주는게 이득입니다. 보증기간은 소비자를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제조사를 위한 정책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중고차를 사는 우리는 보증기간에 큰 의미를 둘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보증기간 끝난 차는 3년간의 테스트 과정을 거쳐 문제가 없음이 증명된차 라고 생각하시거나 혹은 문제가 있었으나 해결된 차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주행거리에 너무 집착하지 말자
우리나라는 20만km 이상 주행하면 폐차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15만km이상 주행한 차량은 감가율이 엄청납니다. 그런데 똑같은 주행거리여도 말이죠. 차량의 상태는 천차만별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이나 중국의 경우 100만km 넘게 주행한 차들이 꽤나 흔합니다. 땅덩어리가 워낙 크다보니 아예 우리랑 주행거리 개념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5년된 아반떼인데 주행거리가 15만km인 차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차는 주행거리가 5만km인 차보다 훨씬 저렴할 겁니다.
가격대가 1600만원~1700만원 수준이네요. 17년식입니다.
반면 같은 17년식인데도 주행거리가 13~15만km 이상 되는 것들은 700~800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700~800만원짜리 차들은 사면 안되는 똥차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17년식인데 주행거리가 15만km라는 것은 연간 주행거리가 3만km라는 뜻입니다. 그말은 곧 무엇을 의미할까요?
* 연 3만km 운전이 의미하는 것!
연 3만km → 매달 2500km 이상 운전 → 매일 100km씩 운전했다는 뜻→ 일반적인 도심 운행으로는 절대 달성 불가능한 숫자 → 즉, 대부분의 주행거리를 고속도로를 뛰었다고 추론할 수 있음
위 차주는 고속도로를 통해 매일 출퇴근을 했다고 가정을 해볼수 있습니다. 인천에서 서울까지도 왕복 100km가 안되니까 말이죠.
이렇게 고속도로를 주행한 차들은 꽉 막히는 도심을 주행한 차와 완전히 다릅니다. 차에 가해지는 무리가 훨씬 덜하기 때문입니다. 즉, 이처럼 아예 승용차 평균 주행거리보다 훨씬 더 긴 주행거리를 운행한 차량은 오히려 가격대비 차량 상태가 훨씬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지나치게 주행거리에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가성비로 따지면 위 차량처럼 주행거리가 많아서 억울하게 감가된 차량이이 소위'개꿀' 중고차라고 할수 있습니다.
3) 연식 오래된 차 어떨까?
제가 초기에 운행한 두대의 차량은 구입당시 모두 10년된 중고차 였습니다. 운행하는 동안 잔고장도 없었고, 간혹 수리할 일이 있더라도 현대,기아차 수리비랑 부품값 정말 저렴합니다. 돈이 너무 적게 들어서 놀란적도 많습니다.
사실 연식은 차량의 '외관'상태를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그러니 차량의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예전 출시된 차량이야 오래되면 녹스는 경우도 있지만 2010년쯤 출시된 차랴면 그럴일도 전혀 없습니다. 그러니 본인 예산이 부족하면 오래된 연식을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정도를 사전에 염두해두시고 어떤 모델을 살지를 대략적으로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엔카를 통해 온라인으로 상태가 좋은 중고차를 고르면 됩니다.
상태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을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3. 온라인으로 상태 좋은 아반떼 고르는 방법
1) 엔카에서 엔카진단 차량을 고른다
어디가 좋냐 보다 어느 사이트의 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하냐고 중요합니다. 특별히 선호하는 사이트가 없다면 '엔카'를 이용해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엔카에서 '엔카진단'을 받은 차량은 엔카가 한번 더 검증한 차량으로 무사고 차량입니다.
엔카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중에도 좋은 차는 많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가 있을 확률이 있는 차를 소거하는것입니다. 엔카진단까지 받은 차는 상대적으로 문제가 있을 확률이 극히 드뭅니다.
2) 1인 신조 차량만 산다
무조건 1인신조 차량만 사야 합니다. 신차를 뽑은 차주가 계속해서 관리한 차와 차주가 여러번 바뀐 차는 관리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수천만원짜리 신차를 산 분들은 다들 애지중지 차량을 관리합니다. 하지만 중고로 산 분들은 어떨까요? 사람에 따라 다를수 있겠지만 관리도가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애초에 싸게 사려고 중고차 산거고, 그러니까 관리도 가성비로 하는 느낌입니다.
전 차주는 무조건 1명인 차량이 좋습니다. 여러명인것도 안좋은데 렌트카 이력이 있는 차를 산다??? 그것은 우리집화상실보다 지여러사람과 같이 사용하는 지하철 화장실이 깨끗하길 바라는 확률과 같습니다.
3) 보험이력 성능점검 미공개차 거른다
엔카는 소비자를 위해 위 두가지 항목을 보기 쉽게 시스템화 해놓았는데요. 간혹 이 두가지 사항이 미공개로 되어 있는 중고차가 있습니다.
길게 말하지 않겠습니다.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을 확률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매물은 쳐다보지도 말고 그냥 거르세요.
4) 보험이력 : 자잘한 사고는 오히려 좋아
50만원 미만 보험처리 내역 : 아주 경미한 사고
200만원 미만 보험처리 내역 : 경미한 사고
아반떼 기준으로 200만원 언더의 사고는 경미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작은 사고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50만원 미만의 자잘자잘한 사고이력이 몇개 있는 것은 오히려 좋습니다.
작은 사고내역도 보험처리 한 분이라면 큰 사고를 감췄을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위 차량같이 자차보험에 미가입된 기간이 긴~ 차는 거르시기 바랍니다. 해당 기간에 대해 자동차 수리비 정보를 확인할 길이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이 있었을지 추측이 불가능한 차는 거르시면 됩니다.
5) 성능점검부
외판은 1~2곳의 단순교환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프레임에 문제가 있다면 걸러야 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뼈가 흔들릴 정도로 사고를 크게 입었단 뜻이기 때문입니다.
6) 딜러 성향 파악
딜러도 딜러마다 성향이 있기 때문에 무사고차 판매하는 딜러는 무사고차만 판매하고, 그런거 없이 아무차나 막 매입해서 최대한 마진 많이 남기려는 딜러도 있고 다양합니다. 그러니 딜러 성향파악도 중요합니다. 내가 고른 중고차를 판매하는 딜러가 판매중인 다른매물을 볼수 있습니다.
판매중인 다른매물이 총 17개있습니다. 클릭해서 확인해봅니다.
해당 딜러가 판매하는 모든 차량은 엔카진단을 받은 차량입니다. 문제가 되지 않을 확실한 매물만 판매하고 있는 딜러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까지만 보시면 대부분의 안좋은 중고차는 모두 걸러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선정한 차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구입하시며 됩니다.
현재 소유한 차량을 팔 예정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최고가를 받고 판매를 하셔야 하니까요.
중고차를 구입했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보험가입입니다. 이 역시 최저가를 위해서는 아래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