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피부노화 방지비법 원인 분석

 

사람의 나이를 가늠하는 첫번째 요소는 '피부'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났을때 촉촉하고 탱글탱글한 피부를 갖고 태어납니다. 하지만 점점더 기미와 주름이 생기고 사람을 늙어 보이게 만듭니다.

 

 

피부를 '선천적' 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누군가는 피부에 수많은 돈을 들여도 별론데 누군가는  비싼 화장품을 바르지도 않고 별다른 관리도 하지 않는데 탱탱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피부는 타고 나는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리고 노화를 일으키는 가장 큰 주범은 바로 나이가 아니라 '식사'와 가장 큰 관련이 있습니다. 

 

마키타 젠지는 일본의 저명한 당뇨병 전문의로서 그가 30년간 연구한 노화메커니즘, 그리고 20만명 이상의 환자를 진료하며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저술된 책입니다. 해당 책에 연구로 입증된 팩트를 기반으로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노화의 최대 원인

2. 내 몸안의 AGE(최종당화산물) 측정하는 법

3. 피부노화 방지하는 법 : AGE 섭취 줄이기 

4. 피부노화 장비를 위해 절대 먹어서는 안될 식품

5. 피부노화 방지하는 식품

6. 탄수화물 섭취는 백해무익이다.

 

 

 

1. 노화의 최대 원인

 

1) 당질 과다섭취로 인한 AGE 발생

 

① 당질 섭취 : 당질(포도당) 섭취

② 체내 사용 : 뇌, 내장 근육 등에서 사용

③ 당화 : 사용하고 남은 포도당이 체내에서 단백질과 결합

④ AGE(최종당화산물) : 당화 과정에서 AGE가 발생하는데 AGE가 장기와 피부 등을 비롯한 인체의 노화를 가속화 시킴

⑤ 인체노화 & 체력저하나 질병을  야기

 

당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남은 포도당이 체내에서 단백질과 결합해 당화현상이 일어나고 노화를 촉진하는 AGE가 발생이 증가합니다.  

 

2) 젊은 피부와 노화 피부

 

AGE 발생이 증가하면 우리 피부는 어떻게 될까요?

 

출처 : 닥터쓰리

젊은  피부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가 진피를 잘 지지하고 있습니다. 표피세포도 촘촘히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AGE로 노화된 피부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가 군데군데 끊어져 있고, 표피가 두꺼워지며 진피는 얇아집니다. 이로인해 탄력이 저하도고  처지며 주름이 생깁니다.

 

즉 AGE가 증가하면 피부가 노화됩니다.

 

 

2. 내 몸안의 AGE(최종당화산물) 측정하는 법

 

AGE가 증가하면 우리 몸의 노화가 가속됩니다. 그리고 현재 내몸안에 AGE의 양은 혈액검사를 통해 쉽게 알수 있습니다. 

 

 

당화된 혈색소가 많다는 것은 우리 몸에 AGE가 많다는 뜻입니다. 당질  섭취를 줄여야만 평균 혈당이 줄어들고 AGE생성도 감소합니다. 즉 당질섭취를 줄여야 노화의 속도를 줄일수 있다는 뜻입니다.

 

 

당화혈색소가 증가하면 뇌세포의 소실 역시 크게 증가합니다. 5.6% 이상만 되어도 뇌세포가 상당히 많이 손상됨을 알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가 5.6~5.8 수준에만 이르러도 뇌 위축이 빨리 진행되어 뇌세포의 손상이 가속화됩니다. 즉, 뇌의 노화가 빠르게 진행됨을 알수 있습니다.

 

 

 

3. 피부노화 방지하는 법 : AGE 섭취 줄이기 

 

1) 탄수화물 섭취 자제 

 

고 탄수화물 식사를 자제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밀가루 쌀 설탕이 들어간 달달한 음료, 당이 높은 과일 섭취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2) 조리방법 바꾸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마이야르' 반응. 마이야르 반응은 우리 입맛을 돋구고 기가 막힌 맛을 선사하지만 노화를 촉진합니다.

 

 

① 나쁜 조리 방식

 

- 당과 단백질이 과열된 것

- 노릇노릇하게 구운것

- 고소한 향기가 나는 것

- 고온에서 조리한 것 

 

위 방식으로 조리하면 AGE가 많이 발생합니다. 맛은 좋지만 우리 피부를 짜글짜글하게 만드는 주범이죠 조리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② 좋은 조리 방식

 

- 날것 섭취가 가능하다면 날것으로 먹기

- 가열 필요시 삶기, 찌기, 조리기 등의 저온조리를 짧게 하는 것이 효과적

 

3) AGE = 내부생성 93% + 외부유입 7%

 

우리몸의 AGE는 내부생성이 93%입니다. 결국 지나친 당질 섭취로 인해 생성되는 비율이 93%로 압도적입니다. 조리방식으로 인해 발생되는 AGE는 7% 정도입니다. 조리방식까지 철저히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당질 섭취를 아주 엄격하게 제한하는 것이 이 피부노화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4. 피부노화 장비를 위해 절대 먹어서는 안될 식품

 

당질은 인체의 노화를 가속화 하는 최악의 음식입니다. 당질을 가속화 하는 최악의 음식을 꼽아보고, 이를 대체할수 있는 식품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단 음료수 : 믹스커피, 캔커피, 탄산음료, 스포츠음료, 과즙이 들어간 채소주스

 

설탕도 당을 높이는데 그걸 액체형태로 마신다면 흡수도 빠릅니다. 특히 우리는 과일주스나 과일이 들어간 야채주스를 마치 건강식처럼 마시는데, 과일은 달달하고 달달한 것은 우리몸을 노화시킬 뿐입니다.

 

 

대체품 : 홍차, 녹차, 블랙 커피 등으로 대체 

 

2) 과자, 케이크

 

설탕이 가득 들어간 과자, 케이크 당연히 제한해야 합니다.

 

대체품 : 꿀,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 소량 (몸에 좋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나마 낫고 소량으로 섭취하란 말입니다)

 

3) 과일 : 바나나, 감 등 

 

현대의 과일은 당함량을 끌어올릴수 있을만큼 끌어올린 유전자변형식품입니다. 과일에서 얻을수 있는 유용한 영양소는 턱없이 좋고 당은 너무 높습니다. 매일 과일먹다가 당뇨걸린 분들이 한두분이 아닙니다. 과일을 마치 '건강식'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대체품 : 견과류 등

 

견과류도 많이 먹으란게 아닙니다. 칼로리가 높으니 적당량 섭취 하셔야 합니다. 

 

4) 탄수화물 : 쌀밥, 빵, 밀가루

 

우리는 밀가루는 안좋지만 쌀밥은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쌀밥도 같은 탄수화물인데 몸에 좋을리가 없겠죠. 그리고 마찬가지로 현미는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현미도 탄수화물입니다. 몸에 안좋습니다. 슬프지만 그게 '진실'입니다.

 

 

때문에 밥섭취는 최대한 줄이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뭘 먹고 사냐고 묻는 분들이 많은데...탄수화물 대신 고기나 생선류로 대체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5. 피부노화 방지하는 식품

 

1) 비타민C와 비타민 B1 B6

 

이는 과일과 야채에 소량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과일과 야채가 피부에 좋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과일은 당이 너무 많아 AGE생성을 촉진합니다.

 

달지 않은 야채는 몸에 좋지만 야채만으로는 일일 권장량 섭취를 도저히 할수 없습니다. 하루에 시금치 36단 먹으라면 먹을수 있을까요? 불가능하죠.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알파리포산 : 하루 300-600MG 섭취

 

 

3) 오래 건조시킨 마늘 먹는다

4) 자외선을 피한다 (썬크림)

 

6. 탄수화물 섭취는 백해무익이다.

 

과자 빵 음료수 인스턴트 음식만 먹는 사람의 피부가 깨끗한걸 본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없을 겁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만 젊어집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겁니다. 아니 쌀이 우리 주식인데 어떻게 안먹어요? 라고요. 하지만 지금과 같이 탄수화물을 대량섭취한 것은 인류가 탄생한 300만년의 역사중 채 100년이 되지 않습니다. 

 

아쉽게도 우리의 몸은 탄수화물을 받아들이도록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는 노화방지를 위해 꼭 피해주셔야 합니다. 

 

※ 이전글 더보기

 

 

지방간 없애는 방법 예방법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지방간 때문에 간이식을 받는 사례가 많이 나옵니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는 두딸에게 간이식을 두번이나 받고도 술을 끊지 못해 다시 간이 망가진 환자를 조정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