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금융

카카오페이 사용법


오늘은 카카오페이 어플을 활용해 현금이나 신용카드 없이 결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편의점이나, 프랜차이즈 음식점 등에서 카카오페이 사용가능하다는 광고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다른 '페이' 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카카오페이만 결제가 가능할까요?


카카오페이 결제방식 '근거리 무선통신'



카카오페이는 근거리 무선통신을 활용한 결제방법을 2018년 5월 국내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기존 삼성페이는 마그네틱 결제방식으로 삼성 휴대폰을 사용하는 분들에 한해서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했는데요. 카카오페이는 스마트폰 기종과 관계없이 카카오페이 어플만 다운받으시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현재 네이버 페이등이 오프라인 서비스 시작을 위해 금융기관과 제휴중이고, 오프라인에서 사용가능한 간편결제 시스템은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가 유일합니다.


기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이 온라인시장만 결제가 가능한 것에 비하면, 카카오페이는 오프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특히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활용하시면 매우 좋겠죠!



카카오페이 사용가능한 곳은? 




카카오페이는 어플을 다운받고, QR코드만 스캔하면 간단하게 오프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삼성페이가 기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 것과는 달리, 카카오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용처가 카카오페이에 가입을 한 상태여야 합니다. 그래서 사용이 가능한 곳은 카카오페이 됩니다란 홍보물이 붙어 있을 텐데요. 어디에서 사용가능할까요?



너무많아 일일히 가져올수는 없어 일부만 캡쳐를 해왔습니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사용가능한 곳이 매우 많습니다. 



이렇게 사용가능한 곳이 많고, 빠른 속도로 가맹점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머진않아 한국도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간편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것이라 추측됩니다.



카카오페이 사용방법 



카카오페이 사용방법은, 별도의 계좌등을 생성하실 필요가 없이 어플만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카카오페이 어플을 다운받고, 해당 어플에 충전금을 예치시켜놓거나, 본인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해서, 사용처에서 간단하게 결제를 하시면 되는데요, 화면을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어플 다운로드 및 계좌등록



카카오페이 어플을 다운받고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겁니다. 빨간색 버튼을 눌러서 계좌를 등록해주세요. 계좌는 신용카드 사진촬영을 통해 30초면 등록가능합니다. 그리고, QR코드 결제를 통해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더 간단한 방법은?



별도의 어플을 다운받지 않고, 기존 카카오톡만 있어도 카카오페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단부 빨간색으로 표시해놓은 더보기를 클릭해주시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결제가 가능하며, 최초결제시 한번만 본인 계좌를 등록해주시면, QR코드 스캔만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혜택은?



카카오페이 결제는 '편함' 이란 장점 외에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어플에서 일부만 캡쳐해왔습니다. 타 어플 대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정리 : 카카오톡만 있어도 사용가능!


굳이 카카오페이앱을 깔지 않고, 카카오톡만 있어도 사용이 가능하니  참 편리합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모든 영업장에서 사용이 가능하진 않지만 빠르게 가맹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간편결제시스템이 100% 갖춰졌습니다.



위챗페이, 알리페이등이 거의 100% 보급되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현금을 거의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때문에 거지들도 qr코드로 구걸을 하는 상황이죠. 우리나라는 신용카드 보급률이 높기 때문에, 중국처럼 빠르게 간편결제가 보급되지는 않겠지만, 한국도 중국처럼 변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말은 곧, 자영업자 분들께서는 빠르게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해야 고객들을 잡을수 있다는 말도 되겠지요. 지금까지,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