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제네시스 G80 중고가격, 가격표

 

오늘 알아볼 것은 딱 3가지입니다. ①제네시스 G80 중고시세 ② 시세대비 저렴하게 G80사는법 ③시세보다 잘받고 G80 파는법 입니다. 전제조건은 결국 시세를 잘 아는 것이지요. 먼저 '엔카'에 등록된 매물을 기준으로 중고시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네시스 G80 

 

1) 출시연도 : 16년~20년

2) 엔카 등록 매물수 : 1,778대

3) 중고시세 : 2,645만원 ~ 5,976만원 (무사고 기준)

4) 엔카 최저가 : 1,650만원 (16년 10월식, 주행거리 26만km)

5) 엔카 최고가 : 7,200만원 ( 17년 1월식, 주행거리 4만2천km) 

 

 

→ 인기가 많은 차종인 만큼, 매물이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출시연도가 16년도이니 장기렌트나 리스 차량들의 일반적계약기간인 4년이 본격적으로 끝나가는 시점이네요.  

 

→ 달리 말하면 향후 1~2년간은 G80 중고매물이 아주 많이 쏟아지는 시기라는겁니다. 매물이 많은 만큼 조금만 노력하면 갖고 있는 예산대비 상당히 좋은차를 구입할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 제네시스 G80 출고가(2020년형)

 

 

출고가입니다.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예산 어떻게 아낄수 있을까?

 

 

중고차 시장에 내려져 오는 오래된 격언이 있습니다. 바로 "싸고 좋은차 없다"라는 말입니다. 중고차의 가격은 정해진바는 없습니다만 공식이 있습니다.

 

 

이 공식에 의해 중고차 가격이 형성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치열하게 비교를 합니다. 그러니 100만원이라도 비싼 차가 더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식이 100% 적용되면 굳이 이러한 글을 쓸 필요가 없겠죠. 그냥 갖고 있는 예산맞춰서 사면 되니까요.

 

중고차의 유통과정을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우리가 중고차사이트에서 보게되는 G80은 거의 100%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중간 유통과정을 딜러가 담당하고 그 과정에서 유통마진과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유통마진과 수수료율은 법적으로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즉, 마진을 얼마를 남기건, 수수료를 얼마나 받건 그것은 오로지 딜러들의 '자유'라는 것이지요. 때문에 딜러들은 싼값에 매입해 비싸게 팔고 싶어 합니다.이러니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똑같은 G80차 팔았는데...

 

A딜러 : 2,000만원 매입 → 2,400만원 판매

B딜러 : 2,100만원 매입 → 2,300만원 판매

C딜러 : 2,000만원 매입 → 2,400만원 판매 →판매수수료 50만원 요구 

소비자입장에서 착한딜러는 B딜러겠죠. 본인 마진폭을 최소화했습니다. 이게 소위 말하는 양심딜러입니다.  A딜러는 싸게 매입해서 비싸게 팔긴 했지만 잘못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C딜러는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매입한 차량을 판매하는데 판매수수료까지 요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판매수수료 = 중개수수료이기 때문입니다.

 

매입딜러 : 직접 중고차 매입해서 마진 붙여 판매

중개딜러 : 본인이 매입은 하지 않고, 여러 중고차 중개해주면서 판매로 연계한 후 수수료 받음

 

우리가 엔카에서 보는 중고차는 우리가 직접 서칭해서 찾은 중고차일뿐이지, 누가 소개시켜준 중고차가 아닙니다. 그런데 판매수수료까지 요구한다면 그건 말도안되는 일입니다.

 

 

중개딜러를 통해 중고차를 살때도 법정 수수료가 OO%다 라고 운운하는 딜러들이 있는데요. 중고차관련법에 따르면 중개수수료는 받을수 있게끔 되어 있지만 수수료율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수수료 과하게 요구하는 딜러와는 거래끊는게 좋겠죠.

 

여하튼, 중요한 것은 유통마진과 수수료는 정해져있지 않으니 이 2가지를 최소화하면 남들보다 100~200만원 이상은 충분히 예산을 세이브할수 있게됩니다. 원리는 알았으니 이제는 방법을 알아보죠.

 

 

  유통마진 최소화 하는 방법 

 

1. 직거래

 

가장 심플한 방법입니다. 소비자와 직거래 하시면 됩니다.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을만큼 간단한데, 사실 이 방법으로 매우 싸게 중고차를 사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팔려는 사람은 비싸게 팔고싶어 직거래하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앱이나 커뮤니티 등이 많으니 적당한 선에서 싸게 산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주시면 됩니다. 전제조건은 역시 '중고시세'를 상호간에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엔카에서 마진없는차 찾기

 

딜러들이 이유없이 마진없이 중고차를 유통하진 않겠지요. 이유가 있습니다. 이는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한 문제인데요. 중고차 매매업을 하다보면 필히 맞딱트리게 되는 문제입니다. 

 

 

A라는 매입딜러가 중고차 매물이 쏟아져서 여러대를 동시에 매입했습니다. 그런데 수요는 많지 않아 판매가 원활하지 않네요. 판매가 원활하지 않으니 삶이 퍽퍽해집니다. 돈이 묶여 있으니까요. 이 경우에는 빠르게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거의 마진없이 매입한 가격 그대로 판매합니다. 

 

마치 시세보다 10% 싸게파는 부동산 '급매'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차량은 생각보다 많으니 충분히 여러분도 구입할수 있습니다.

 

3. 자동차 경매

 

경매에 참여해서 낙찰을 받는다면 애초에 유통마진같은게 있을리가 없습니다. 에이~  뭔 자동차 사는데 경매까지해?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오늘 추천드릴 '대기업자동차경매'는 업체에 수수료만 주고 위탁해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경쓸게 거의 없습니다. 엄청 편하죠. 

 

 

수수료 20~30만원 주고 몇백만원 싸게 낙찰받는다는 개념입니다. G80의 경우 현재 자동차경매 출품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즌입니다. 경매 상당히 괜찮습니다. 

 

직거래야 부연설명이 필요없고, 2번과 3번 방법은 부연설명이 필요합니다. 이어가보겠습니다. 

 

 

 엔카에서 마진없는 G80 어떻게 찾나요?

 

1) 내가 원하는 모델, 주행거리, 연식 등 세부사항 확정
2) 엔카에 등록된 모든 매물 확인하면서 중고시세 확인 (하나도 안빼놓고 전부)
3) 해당 페이지 즐겨찾기 해놓은뒤 30분에 한번씩 접속해 신규등록되는 매물 체크
4) 신규등록된 G80 조회수 100이하에 확인해서 시세보다 저렴하면 구매 
5) 위과정 최소 일주일 이상 지속하면 200만원 세이브 가능

너무 당연한 말을 써놓은것 같은데요. 유통마진없는 중고차 우리 생각보다 많이 등록됩니다. 다만 워낙 빛의 속도로 팔려가니 보기가 힘들다는 것이죠. 

 

 

하루에 한번 접속해서는 절대 찾을수가 없습니다. 장담합니다. 아침부터 잠들기전까지 아무리 바쁘셔도 1시간에 1번씩은 계속해서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 중고차 잘사는 분들은 거의 이방법을 사용한다고 보시면됩니다. 끈기 약간만 있으면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꿀팁 1. 시세파악이 가장중요

 

다시말씀드리지만 중고차는 정가가 없기 때문에 이차가 싼지 비싼지는 본인이 파악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즉, 중고시세를 잘알고 계셔야 한다는 겁니다. 내가 아는 곳이건 모르는 곳이건 최대한 많은 곳에들어가서 중고가격 확인해보세요.

 

꿀팁 2. 조회수

 

조회수가 1천이 넘어가는데 아직 판매가 안된차가 있습니다. 판매가 안됐다는건 비싸다는 겁니다. 시세대비 저렴하다면 조회수 100이 넘어가기전에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꿀팁 3. 밤에도 보자

 

딜러들이 중고차 사이트에 매물을 등록하는 시간은 대중이 없습니다. 낮에는 일하고, 밤에 등록하는 경우도 많죠. 하루종일 보셔야합니다.

 

꿀팁 4. 게시글의 색깔로 신규등록차량 확인 가능

 

확인한 차량은 회색, 확인하지 않은 차량은 검은색으로 구분이 됩니다. 신규등록된 차량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자동차 경매

 

엔카를 이용하는 방법이 불가능한 분들도 있으실겁니다. 그런 분들께는 자동차경매를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경매는 관할기관에 따라 나뉘는데요. 거두절미하고 대기업자동차경매를 추천드립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추천 이유

 

1) 경매이므로 유통마진 없이 낙찰 받을수 있음

2) 법원경매에 비해 차량 상태가 좋고, 실차점검이 용이함

3) 매일 열리고, 출품차량수가 많아서 빠르게 낙찰받을수 있음 (한주에 3000대이상 출품)

4) 허가받은 공식업체만 경매에 참여가능함 → 경쟁률이 낮음

5) 업체에 대행을 맡기니 개인이 할께 따로 없음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차량점검이 꼼꼼하게 진행되고, 차량낙찰후 다시한번 차량점검이 이뤄집니다. 만약 낙찰후 2차성능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반품을 해도 됩니다. 때문에 애초에 손톱만한 기스하나도 점검지에 일일히 기록될 정도로 꼼꼼히 점검되어 출품됩니다.

 

 

경매출품차량의 출처는?

 

대부분 법인카입니다. 요새 '하허호' 번호판 길거리에 엄청나게 많죠. 개인이 렌트하는 경우도 많지만 대부분 법인카라고 보시면 됩니다. G80의 경우 고위급 인사의 법인차량으로 많이 활용되는 만큼 차량상태도 양호하다고 추측해볼수 있겠네요.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과정은?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의뢰인은 의사결정만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가격설정 단계에서는 주관을 갖고 의견을 표출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과정을 딜러가 대행해주지만 딜러는 빨리 낙찰을 받아야 수수료를 받는 만큼 적당한 가격에 타협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개인이 중고시세를 잘 파악하고 난후에 시세보다 얼마를 싸게 살지 가이드라인을 세우시는게 좋습니다. 역시나 이 경우도 중고시세 파악은 중요합니다. 

 

 

  G80 중고시세와 싸게사는법 4줄정리 

 

 

1) 중고차 가격은 정가가 없다

2)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통마진과 수수료만 절약해도 100~200만원 이상은 예산세이브가 가능하다

3) 직거래, 엔카, 경매를 이용해 유통마진을 제거할수 있다.

4) 중고시세를 잘아는 것이 핵심이다.

 

결국은 중고시세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중고차 거래를 하건 시세만 잘알아도 손해는 안볼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참고. G80 팔때는?

 

1) 중고시세 파악

2) 경매어플 3~4가지 이용해 최고가 딜러에게 판매

-헤이딜러, kb차차차, aj셀카 등

3) 중고시세 기반으로 직거래

 

■ 이전글 더보기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 견적후기와 유의점

다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 활용하시고 계시죠? 만약 활용하지 않고 계시다면 이제라도 들어가서 견적을 꼭 내보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두가지로 간추려 볼수 있습니다. 1) 자동차보험은

young-key.tistory.com

 

 

제네시스 장기렌트 가격

소유보다 공유의 개념이 찾아오면서 다시금 장기렌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집 다음가는 재산이지만, 소유하는 즉시 빛의 속도로 감가상각이 되는 자동차를 굳이 세금까지 내면서 소유할 필요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