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자동차 중고부품 구매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차량관련 포스팅을 계속해서 이어가보겠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중고부품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중고부품의 판매 채널은 크게 두곳, 폐차장과 인터넷입니다. 폐차장도 지역마다 여러곳이 있고, 인터넷 사이트도 여러곳이 있으니 주의할 점과 이용해볼만한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폐차장 방문시 유의해야 할 점 


폐차장에는 폐차된 차에서 쓸만한 중고 부품을 판매합니다. 우리가 폐차장에서 폐차를 하면 '폐차 보상금' 이라 불리는 고철값을 받는 이유죠. 유의하셔야 할 점은 어지간한 차량은 폐차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 시점으로 볼때, 20년전부터 15년전까지의 차량의 부품들이 대다수입니다. 2000년식부터 2006년 정도 까지겠지요. 그보다 최신형 차량은 중고로 판매되지, 결코 폐차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무턱대고 방문하면 시간만 쓰고 원하는 부품을 얻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폐차장은 규모가 큰 곳으로 가야 부품도 많겠지요. 문의를 한번 해보고 가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부품이 있다면 50%이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배달은 따로 퀵을 부르셔야 하니, 직접 가시는게 나을 겁니다. 


중고 타이어 역시 판매를 하는데요.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15,000원에서 40,000원 사이로 중고 타이어 구매가 가능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방문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인터넷 구입 방법 : 지파츠


폐차장을 직접 방문하는 것보다는 비싸지만, 훨씬 간편한 방법이겠지요. 꽤 여러 사이트가 있습니다만, 가장 신뢰할 만한 곳은 '지파츠 Gparts' 입니다. 자동차 관리법 제 67조에 의해 설립된 '자동차해체재활용업협회'가 운영하는 곳입니다. 다음은 지파츠 소개글인데, 이해를 돕기위해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지파츠 이용방법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메인 화면입니다.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는데 검색으로도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랜저 전저동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판매중인 그랜저 전조등이 표시되며, 조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연식, 낮은가격, 높은가격, 최신등록순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상태에 따라 등급이 표시되며, 신품가격과의 비교도 됩니다. 세번째 제품을 클릭해보겠습니다.



판매창으로 넘어가며 스크롤을 내리시면 제품의 상태에 대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파츠 이용시 유의사항 


홈페이지에 게시된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제품을 구매하기 전 꼭 읽어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중고부품 이용 꿀팁


새부품으로 교체를 하면, 자부담비가 발생하지만 중고 부품으로 교체를 하면 환급이 됩니다. 하단부의 사진을 참고하세요.


중고부품 이용 권장합니다. 


재사용 자동차 부품의 사용은 신품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해 가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하나뿐인 지구를 살리는 길입니다. 권장할 만한 사항입니다. 또한 지파츠 사이트에서는 자동차의 안전과 관련된 중고 부품은 전혀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굳이 중고차에 새 부품을 갈아끼우기보다는 안전과 관련이 없는 소모품은 중고부품을 구매해 내 경제적 이익과 환경에 기여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