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에쿠스 중고차 가격, 시세표



'에쿠스' 중고 가격과 시세를 알아보고, 시세보다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중고차 가격  

출고가 - (주행거리 +연식 + 사고유무) 


중고차 가격은 '정가'가 없지만  대개 이러한 공식으로 산출됩니다. 이 공식에서 벗어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파는 사람은 비싸게 팔고싶고, 사는 사람은 싸게 싶기 때문에 일정한 가격대가 형성이 됩니다. '싸고 좋은차 없다' 라는 말도 여기에서 나온것이겠죠. 일단 엔카에서 판매중인 에쿠스의 중고차 시세를 알아보겠습니다.



에쿠스 시세 - SK엔카 참고



09년부터 99년까지 출시된 에쿠스는 258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10여년에 걸쳐 출시된 만큼 가격대가 다양합니다. 최저가 99만원부터 최고가 1000만원까에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에쿠스 신형은 09년부터 15년까지 출시되었습니다. 이후로는 '제네시스'로 편입되어 EQ900으로 출시되었습니다. 2020년 2월기준 등록차량 808대에 최저가 649만원부터 최고가 3850만원입니다.  




* 11년도 연식은 등록된 차량이 1대뿐이어서 생략했습니다. 해당 시세는 SK엔카에서 직접 매입한 차량의 시세일뿐 모든 중고 에쿠스의 시세를 대변하는 것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연식이 1년 늘어날때마다, 300만원 이상의 가격 차이가 나며, 14년부터는 중고가격이 3000만원정도를 호가합니다. 가격만큼의 값을 한다는 말이 대략 들어맞는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싸고 좋은차는 없지만 시세대비 저렴한 차는 있다.


싸고 좋은차 없지만, 시세대비 저렴한 차량을 사는 방법은 많습니다. 차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데 시세보다 100-200만원 싸게 중고를 구입하는 분들 주변에 보셨을겁니다. 이러한 차량은 보통 '직거래' 형태로 거래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거래를 하면 수수료, 즉 유통마진이 사라집니다. 중고가의 10%가량 차지하는 이 유통마진을 제거하기만 해도 시세보다 수백만원까지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할수 있는 것입니다. 


시세보다 저렴하게 차량 구입하는 방법은?


직거래 형태라면 대부분 '지인'을 떠올리는데요. 지인분께 중고차를 구매하는 직거래 외에도 거의 직거래와 다를바 없는 거래 방식이 있습니다. 


1. 엔카나 차차차 등 일반 중고차 사이트에서 유통마진이 없는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

2. 자동차 경매를 통해 중고차 구입하는 방법


이 두가지 방법인데요. 두가지 방법을 모두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경매란?


자동차 경매는 크게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 자동차 경매로 나뉩니다. 법원경매는 말그대로 법원이, 공매는 토지자산관리공사(캠코)가 진행하며, 대기업자동차 경매는 대기업이 진행하는 경매인데요. 법원경매와 공매는 그 방식이 같으니, 법원경매와 대기업자동차 경매로 나누어 장단점을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대기업자동차경매란?



현대 글로비스, KT오토옥션, AJ셀카옥션 등이 진행하는 자동차 경매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경매가 진행되며, 한주에 출품되는 차량은 3,000대에서 4,000대 가량됩니다. 어디서 이렇게 많은 차량이 쏟아질까요? 바로 '법인카' 라고 할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회사 정말 많고 법인카도 정말 많습니다. 



법인카는 오래 운행되지 않습니다. 통상 3년이면 신차로 교체합니다. 이때 기존 운행되던 차량이 경매에 출품되는 것입니다. 출품된 차량의 30%는 수출업체에 판매되어, 해외로 나가게됩니다. 나머지 70%가 바로 중고차업체에게 낙팔되고, 상품화과정을 거쳐 국내의 소비자들에게 재판매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량을 직접 낙찰받는다면, 중간의 유통마진이 사라져 보다 저렴한 가격에 차량을 구입할수 있게 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장점과 단점.


하지만 법원경매와 달리 대기업자동차 경매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일반인은 경매 참여가 불가하단 것입니다. 공식업체만 경매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일반인들은 대행업체(딜러)와 컨택해, 그 과정을 위임해야 하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는 30만원이면 합리적인 가격대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이 장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일반인 참여가 불가하니, 경쟁률이 덜합니다. 경쟁률이 덜하다는 것은 보다 쉽게 원하는 차량 낙찰이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또한, 일정 수수료만 지급하면 모든 과정을 딜러가 진행하기 때문에 그 과정또한 간편하다 할수 있습니다.


여타 경매에 비해 차량의 상태가 매우 양호합니다. 실차점검 또한 경매장을 방문하면 쉽게 가능하죠. 혹여나, 기존 성능검사를 통해 발견되지 않은 하자가 발견되면 낙찰후에도 반품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애초에 아주 면밀히 점검되어 출품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진행 과정



경매진행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업체를 선정하시고 원하시는 차량과 가격대를 설정하시면,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의 리스트카 제공되고, 딜러와 상의를 통해 입찰을 하시면 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시 주의할점


중고차 구매의 기본입니다. 원하는 차량의 '시세' 정보는 많이 알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중고차 시세는 앞서 말씀 드렸지만 정해진바가 없습니다. 많이 확인하는게 답입니다. 본인께서 아는 사이트 외에도, 검색을 통해 최대한 많은 중고차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시세정보를 확인하기를 권합니다. 시세확인하는데 돈 안들어가니까 말이죠.



시세에 대해 잘 알아야 입찰시 합당한 가격 선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딜러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딜러들은 가능한한 빠르게 차량을 낙찰받고 싶어할 겁니다. 그래야 수수료를 받으니까요. 빠르게 차량을 낙찰 받기 위해서는 최고입찰가를 높게 설정하면 됩니다. 


자칫, 지나치게 높은 금액으로 입찰을 받으면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도 생길수 있겠죠. 수수료 포함하면 그돈이 그돈입니다. 때문에, 본인만의 기준을 확실히 세우셔야 합니다. 나는 수수료 포함해서 시세보다 150만원 싸게 사겠다. 라는 기준을 세우셨다면 그에 맞는 입찰가를 써내시면 됩니다. 이러한 모든 작업의 선결조건은 첫째도, 둘때도 시세정보입니다. 



법원경매 하지 말라는 사람밖에 없는데? 해도 될까?


법원 자동차경매는 권리문제가 얽혀있어 운행이 정지된 차량을 법원이 나서서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동차는 새주인을 만나 다시 달릴수 있게 되고, 기존 주인은 빚을 변제하게 되며, 채권자는 빚을 상환받게 됩니다. 



이처럼 사회적으로도 꼭 필요한 제도이지만, 법원경매는 무조건 하지 말라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는 이러한 분들을 거의 중고차 딜러라고 봅니다. 그분들이 펼치는 논리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량 상태에 대해 장담할 수 없다.

법원 경매에 붙여진 차량은 차량 상태와 별개로 오래동안 운행이 되지 않은 차들이 많습니다. 여러번 유찰을 거치는 차량이 많기 때문에 방전이 된 차량도 많고, 자연스레 차량 성능의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법원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하자가 있는 차량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권리문제가 얽혀있는 차량입니다. 압류나 저당이 잡힌 차량이란 뜻이지, 문제가 있는 차량은 아닙니다. 중고차의 성능문제는 어떤 경로로 구입하든 마찬가지 일겁니다. 이러한 리스크가 싫으신 분들은 신차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2. 누구나 참여 가능해 경쟁이 심하다

저는 이말은 다시말하면, "일반인도 참여가능해 딜러가 낙찰받기 힘들다" 라는 말로 다시 말하고 싶습니다. 자동차 경매든 부동산 경매든 경매시장에는 "실수요자가 왕"입니다. 투자 및 재판매를 위해 경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시세차익을 얻어야 합니다. 때문에 일정 금액 이상으로 입찰이 불가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업체만 참여가능하기때문에, 상관없습니다마 일반인이 참여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실수요자는 시세보다 50만원만 싸도 입찰할수 있습니다. 그래도 50만원 아끼는 것이니까요. 당연히 딜러 입장에서는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겠죠.


3. 시간효율이 떨어진다.

맞습니다. 법원경매에 출품된 차량은 많지도 않으며 경매가 자주있는것도 아닙니다. 더군다나, 차량 보관소가 따로 있는것도 아니어서, 여기저기 흩어져 있습니다. 실차점검을 위해서는 발품을 파셔야 합니다. 



법원경매의 장점


국내에서 차량을 최저가로 획득할수 있는 방법은 법원경매입니다. 일반인도 참여가능하기때문에 수수료도 없습니다. 확실한 장점입니다. 


때문에, 법원경매는 무조건 하지 말라는 말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봅니다. 단점도 있지만, 차량에 관심이 많고,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법원경매 방법


대법원경매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그 외에 사설 경매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설사이트를 이용하면 확인할수 있는 추가 정보가 더욱 많습니다. 



경매물건 - 자동차검색을 선택합니다. 법원을 따로 선택하시거나, 전체법원을 검색하실수 있습니다.



진행중인 경매를 확인하고, 관심있는 차량을 선택해볼수 있습니다.


해당차량은 최초 감정가가 4백만원이었으나, 여러번 유찰되어 현재는 최저매각가가 백삼심만원으로 내려갔습니다. 한번 유찰될때마다 30% 가격이 내려갑니다. 감정평가서를 통해 상세한 정보 및 사진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 보관지로 가서 실차점검 또한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경매를 통해 자동차를 낙찰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방법보다는 수동적이지만, '엔카' 등의 중고차사이트를 통해 시세보다 저렴한 차량을 낙찰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엔카에서 시세보다 저렴한 차량 찾는방법



엔카에서 판매되는 차량은 직접판매와 딜러판매로 나뉩니다. 엔카가 직접 매입해 상품화 과정을 거친 차량은 사내 규정에 따라 마진이 붙습니다.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생각할 거리가 적어서 좋습니다. 반편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의 가격은 보다 폭이 넓은편입니다. 


이러한 차량중에 종종 마진이 거의 없는 차량이 등록됩니다. 바보가 아닌이상 딜러들이 노마진으로 차량을 판매할까요?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급전확보를 위해 내놓은 급매차량이 꽤나 주기적으로 등록됩니다. 워낙 빨리 팔려나가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켜보지 않는 이상 확인이 불가능할 뿐이지요.


이유는, 현금확보입니다. 딜러들은 차량을 매입해 판매하고, 마진을 먹고 삽니다. 때문에, 언제든 좋은 차량이 있을 경우 매입을 해야 하는데, 일시적으로 현금흐름이 막히는 순간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시세보다 눈에 띄기 저렴하게 차량을 판매해 빠르게 현금을 확보하려 하는데요. 이러한 차량을 구입하시는것이 그 방법입니다.


에쿠스는 오래 갖고 있기 부담스러운 차죠. 가격이 꽤 나가니까요. 때문에 딜러들이 경매를 통해 낙찰받은 차량을 거의 노마진에 판매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딜러급매차량 확인방법


'급매' 라고 광고하면서 차량이 등록되지 않기에, 내가 알아보는 수밖에 없는데요. 알아보기 위해서는 시세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새로 등록된 차량이 싼지 비싼지 한번에 파악이 되니까요. 일단 모든 차량을 직접 확인해줍니다. 에쿠스 14년도 15년도 연식의 차량을 엔카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178대가 검색되는데요. 시세확인도 할겸 모든차를 하나하나 클릭하면서 차량정보를 확인하겠습니다.



가격과 자동차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수는 1425네요. 많은 분들이 확인했지만 판매는 되지 않았네요. 그리 매력적인 차량은 아닐수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딜러 급매 차량은 조회수 100이전에 판매됩니다. 다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보겠습니다. 



확인한 차량과 확인하지 않은 차량의 게시글  색깔이 다릅니다. 확인한 게시글은 회색이며, 하지 않은 차량은 검은색 게시글로 표시됩니다. 


이제부터는 참을성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해당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고, 30분에 한번씩은 새로고침하며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는지 확인해줍니다. 새로운 차량은 검은색 게시글이기 때문에 알아보기 쉽습니다. 참을성을 갖고 최소 일주일 이상은 기다리며 원하는 차량이 등록되길 기다려야 합니다. 다소 수동적이지만, 200만원 이상 금액을 세이브할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에는 틀림없습니다.



끝맺음 : 시세파악이 기본


집 다음 비싼것이 자동차입니다. 그만큼 차량은 신중히 구매하셔야 합니다. 자동차는 감가가 매우 빠른속도로 이뤄집니다. 때문에, 가치만 따지고 본다면 '중고'로 구매하는게 현명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중고 구매를 위해서는 시세정보를 잘 아는 것이 기본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지만 이 작업만 되있어도, 손해보진 않으실 겁니다. 중고차를 사기위해 자동차 공부를 할필요도 없고 그럴시간도 없습니다. 관심있는 차량의 가격정보를 잘 확인해주세요. 더 좋은 정보가 있다면 추후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