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선인장 키우는법 다육식물

 

선인장은 종류가 다양하고, 종류가 같아도 환경에 따라 물주는 주기도 다르고 키우는 방식도 다릅니다. 선인장이나 여러 식물을 구매해도 흙이 건조하면 충분히 물을 주라~ 라는 식으로만 되어 있어서 정확히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궁금하더군요.

 

 

그래서 농촌진흥청에서 배포한 자료를 토대로 선인장의 재배법과 관리법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선인장의 특성을 알아야 키우는 방법도 정확히 아실수 있으니 선인장에 대해 폭넓게 알아보겠습니다.  신뢰할 만한 자료이니 선인장 키우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인장의 종류와 특성

 

■ 선인장 자생지

 

선인장은 137속 2,500종 이상이 식물군을 가진다고합니다. 선인장의 원산지는 아메리카대륙과 주변의 섬들로 건조한 사막지대에 분포합니다.

 

 

북쪽으로는 북위 56도의 캐나다로부터 남쪽으로는  남위 52도의 남미대륙 파타고니아 지방까지 폭넓게 자생하고 있으며, 멕시코의 사막지대, 미국의 건조지대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브라질의 건조지대와 해안지역에 다수 분포합니다. 

 

선인장 특성

 

선인장의 특이한 형태는 건조한 환경 등 여러 환경의 압력을 견디면서 얻어진 결과물입니다. 선인장의 형태를 기준으로 크게 3가지로분류할수 있는데 나뭇잎선인장, 부채선인장, 기둥선인장이 있습니다. 기둥 선인장의 종류가 압도적으로 가장 많습니다.

 

 

선인장 재배관리

 

용토

 

선인장은 과습에 약하므로 물빠짐이 좋고, 보수력이 있고, 통기성이 있어야 합니다. 배합토는 모래, 부엽, 훈탄을 7:2:1로 섞어서 만들고 산성을 싫어하므로, 잘게 부순 조개껍데기나 소석회를 약간 섞어 주시는게 좋습니다. 

 

 

시비관리

 

선인장은 생장이 매우 느린 식물입니다. 비료를 충분히 줘도 눈에 띄게 빨리 자라지는 않습니다. 선인장을 빨리 자라게 하고 싶으시다면 비료보다 이식이나 뿌리의 묵은 흙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토양 환경으로 바꾸면 생장이 촉진됩니다. 

 

 

비료는 사실상 배합토의 유기질 비료(계분, 깻묵)로도 충분합니다. 보조적인 화학비료를 쓰신다면 마그암프K, 하이포넥스, 완효성 복비 등이 있습니다. 

 

온도관리

 

종류에 따라 최고 및 최저온도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해당종의 관리법을 찾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국내에서 재배되는 선인장류의 생육적온은 25~30도입니다. 선인장의 특성상 온도에 둔감해 최고 40도 최저 10~15도에서도 잘 자라는 편입니다만 5도 이하에서는 동해를 입게됩니다. 

 

 

 

광 관리 

 

선인장 대부분은 강한 햇빛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재배되는 선인장은 대부분 시설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4월~10월까지는 40~50% 차광재배하는 실정입니다. 온도만 적절하다면 직사광선을 쬐어 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햇빛이 부족하면 원랙의 색이 엷어지고 가시의 굵기나 크기가 전보다 가늘고 약해지며 끝이 뾰족하게 도장됩니다. 

 

잎을 가지고 있는 다육식물은 잎이 떨어지거나 잎과 잎 사이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일조 부족이오니 충분한 광을 쪼여주시기 바랍니다.

 

 

선인장 물관리

 

물 관리는 계절과 종류, 재배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겨울철에는 맑은 날 오전중에 가볍게 주어 약간 건조한 듯이 관리하고 봄가을에는 생장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므로 충분한 양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1~2월 : 맑은 날 오전 중에 가볍게 물을 주고 저녁에는 건조하게 관리한다. 꽃 선인장류는 이 시기에 물을 주면 꽃맺힘이 나빠지므로 물을 주지 않는다.

 

3~5월 : 생장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다. 물을 충분히 준다. 토분의 경우 아침 일찍 분이 젖어 있는지 확인한 후 물을 주는 결정을 하고, 플라스틱은 화분은 대나무를 꽂아 아랫부분의 수분상태를 살펴 물을 준다.

 

 

 

6~7월 : 생육이 둔화되는 시기인데 맑은 날을 택하여 젖은 듯이 물을 줍니다. 

 

8월 : 가장 더운시기는 선인장도 생장을 정지하는 종류가 많습니다. 물은 아침 일찍 또는 저녁에 주며 온도를 낼기 위해서 가볍게 관수합니다.

 

 

9~10월 : 10월 하순까지도 생육을 하므로 관수 횟수를 충분히 해준다.

 

11~12월 : 따뜻할 때에는 오전중에 가볍게 물을 주어 저녁때까지는 마르도록 해준다. 대부분의 선인장이 휴면하므로 한달에 두번정도 가볍게 물을줍니다. 

 

식물 키우는 방법 더 보기

 

 

베고니아 키우기

베고니아의 원산지는 브라질, 멕시코, 필리핀으로 열대 및 아열대 지방에 약 2,000종 이상입니다. 베고니아의 품종은 매우 다양해 정확히 분류하는 것은 어렵지만 크게 지하부의 형태에 따른 분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