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법원경매차량 낙찰후기 과정


이전 시간에는 법원경매 차량을 저렴하게 낙찰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법원경매차량을 낙찰받고, 중고차 매매사이트등에 되팔아 시세차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경매로 차량을 낙찰받을때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고, 가장큰 위험요소는 수리비입니다. 수리비가 얼마나 나올지가 관건인데요. 


예전에는 이 과정에 드는 시간소요가 굉장히 컸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해서, 스마트폰으로 모든게 가능하게 되었죠. 사진만으로도 수리비 견적을 받아볼수가 있게 되었고,  중고차 매매 어플을 통해 시세도 충분히 체크 가능합니다. 때문에, 전업주부부터 직장인까지 누구나 법원경매에 도전해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매차량 확인 방법


지금부터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법원경매지만 어느 채널로 접속하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직접 대법원경매 사이트에 접속하셔도 되고, 다음과 네이버의 경매 카테고리로 검색해보셔도 상관없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부동산으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부동산 - 경매 - 물건 전체보기를 통해 승용차를 클릭해주세요.



총 82건의 경매가 진행 예정입니다. 일단 최저가로 나열을 시켜봤습니다. 이중에서 유찰이 3번되어 최초감정가보다 가격이 많이 떨어진 두번째 차량을 클릭해 들어가보겠습니다.



감정평가사의 감정금액은 백칠십만원 이었으나 세번 유찰되었고, 현재 최저 매각가격이 87만원입니다. 하단에 2003년식이며, 주행거리는 14만 6천키로미터입니다. 



입찰해도 될만한 차일까?


오늘은 실제로 소유하기 위해서가 아닌, 되팔아 시세차익을 남기기 위한 방향으로 포스팅을 진행중이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동일한 차량의 시세, 그리고 수리비용입니다.


차량 수리비용은 '카닥' 이란 어플리케이션이 활용하기 편합니다. 



수리부분을 사진만  찍어서 견적을 요청하면 여러 수리 업체에서 견적가를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견적비용 산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실제 차량을 확인한  것은 아니기에 비용은 늘어날수도 줄어들수도 있습니다.



감정평가서에 보면 상세한  차량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 차량은 카니발 2, 2003년식 9인승 디젤차량입니다. 이제 같은 조건으로 중고차로 매매했을때 받을수 있는 가격을 확인해보십니다.


딜러 경매 어플인 KB차차차, 헤이딜러, AJ셀카 등 편하신 어플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연식과 주행거리 만으로도 시세확인이 가능합니다. 차차차로 확인해보겠습니다. 



검색해보겠습니다. 



감정 평가사께서 평가한  금액이 거의 들어맞습니다. 약 180만원정도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정리


앞서 확인한 차량을 다시한번 보겠습니다.



3번이나 유찰된 2003년식 카니발2의 최저매각가격은 87만원입니다. 경쟁자만 없다면 87만원에도 낙찰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진상 크게 수리할 부분은 없어, 수리비용이 발생하거나 크게 감가가 이뤄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차체에 잔 기스들을 수리하는 비용이 20만원 남짓 발생할 것 같습니다.


이차를 87만원에 낙찰받고, 20만원의 수리비용을 들여 중고차 딜러에게 판다면 180만원정도에 판매가 가능합니다. 약 80만원의 이익이 내게 돌아오는 것입니다.



끝맺음 : 시작은 최저가로 도전하자


사실, 오늘 예로 든 차량은 연식도 오래되었고, 그만큼 감정가도 낮은 차량이어서 애초에 이익을 크게 볼수 있는 차량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차량은 이것만 있는것은 아니겠죠. 출시된지 3년도 되지 않는 차량도 수두룩 합니다. 



다만, 최초에 법원경매에 도전하실때에는 가능한한 금액부담이 적은 차로 이용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 하니까요. 


87만원에 낙찰을 받았는데, 차량에 큰 문제가 있어 굴러가지 않을 정도다. 도저히 다시 팔수가 없다. 그럴때는  폐차 시키면 됩니다. 보통 일반 승용차 기준 폐차시 50만원정도는 받습니다. 카니발 처럼 덩치가 있는 차량은 고철비용으로 커 70~80만원 받을수 있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에도 그리 밑지는 장사는 아닐꺼라 봅니다. 이처럼 처음 접근은 안전하고 보수적으로 시작하시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차량 전문가도 아닌데, 일반인이 과연 가능할까?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부동산 경매하시는 분들 공인중계사 자격증 있어서 하는거아닙니다. 중고차 딜러들도, 딜러일뿐 차량 전문가는 아닙니다. 관심을 갖고 공부하면 충분히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될수도 있는 것입니다. 경매에 참여하는데 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니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