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렌트카 장기대여의 모든 것


법인용 차량은 장기렌트나 리스가 매우 일반적입니다. 장기렌트시 납부하는 월 대여료를 비용처리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일반인들께서는 주로, 새차나 중고구입을 많이 합니다. 장기렌트에 대한 개념이 없으신 분들도 있고, 자동차는 재산이라 생각해 '소유' 하려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감가상각은 빛의속도로 이뤄집니다. 심지어 오늘 사서 내일 팔아도 몇백만원은 감가가 되는게 자동차니까요. 중고차는 불안하고, 새차의 감가상각은 영 싫은 분들께는 장기렌트만한게 없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사회초년생으로써 첫차를 생각하는 분들께는 최적의 선택이라 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장기렌트의 개념과 장단점, 그리고 장기렌트 메이저 업체를 비교하면서 효율적으로 견적을 내보는 방법까지. 자동차 장기렌트의 모든것에 대해 심층 분석해보겠습니다. 



장기렌트란? 자동차 리스와 비교


'렌트카'는 다들 한번쯤 이용해보셨을 겁니다. 저는 제주도 여행을 가면서 처음 렌트를 해봤는데요. 장기렌트는 최소 1년이상의 자동차를 렌트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3~4년 정도는 렌트를 하며, 원하시는 차종을 렌트하게 됩니다. 당연히 '신차' 구요. 그렇다면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위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사업자가 아닌 일반인들께서 와닿는 차이는 리스는 일반 번호판을 사용하고, 장기렌트는 영업용 번호판을 사용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장기렌트는 렌트비에 보험료가 포함되어 있고, 사고시 할증도 없으며 자동차 검사 및 사고처리도 렌트사가 하게 되며 비용도 더 저렴합니다.


장기렌트의 장점



장기렌트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업체별로 제공하는 혜택과 장점이 각각 다른데, 장기렌트의 가장 일반적 장점에 대해 폭넓게 짚어보겠습니다. 


1. 사업자는 대여료 비용처리 가능, 일반인들은 차량이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신용도의 하락이 없습니다.

2. 초기비용이 적다 : 선입금, 무보증, 무담보 렌트도 가능하기 때문에 목돈 없이도 렌트가 가능합니다.

3. 젊은 분들께서는 보험료 절감 : 렌트업체에서 동일한 보험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저렴합니다.

4. 초보운전자에게 유리 : 사고시 보험할증이 없습니다.  

5. 차량 감가상각을 묻지 않는다 : 렌트기간 만료시 차량을 인수하거나 반납하게 되는데, 시쳇말로 차량이 똥차가 되었어도 감가를 묻지 않습니다. 할증되는 비용이 없습니다. 

6. 신형 LPG차량도 누구나 렌트가 가능합니다.  

7. 계약 종료시점에 차량인수와 반납 결정할 수 있음 : 렌트기간 후, 차량의 상태를 판단해 결정이 가능하니 좋습니다. 차량의 상태가 좋다면 인수해 더 운행을 하시다가 중고로 판매하셔도 되고,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반납하시면 됩니다.

8. 전체적으로 장기렌트 시장이  과열되었기 때문에 월 대여료가 낮아졌습니다. 

 


장기렌트의 단점



장기렌트의 단점이라고 했지만 사실상 다른점이라고 하는게 맞습니다. 내차를 소유하는 것과 빌리는 것은 이미 차이가 있으니까요. 이해를 돕기 위해 세분화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 영업용 번호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 '허' '호'만 쓸수 있는데  이 때문에 호불호가 갈립니다. 워낙 영업용 번호판이 많아지다 보니, 최근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경향이 높습니다. 

2. 렌트기간동안 보험경력이 단절됩니다.  

3. 중도 해지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2년, 3년, 4년의 약정을 걸어 놓는데 중도에 해지한다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물론 이는 자동차 장기렌트뿐 아니라 휴대폰 등 모든 렌트상품이 마찬가지겠죠? 개인의 변심외에 차량의 전손사고가 있지 않은 이상, 위약금 낼일은 거의 없습니다.

4. 약정기간동안 차를 변경하기가 어렵다. 허나 이것은 신차, 중고차도 마찬가지라 봅니다. 차량은 한번사면 최소 5년은 타기 마련이니까요.

5. 약정 주행거리가 있습니다. 설정해 놓은 약정 주행거리 이상으로 운행했을때 키로당 800원정도 요금을 가산해서 지불해야 합니다. 때문에 약정 주행거리는 여유있게 지정해놓는것이 좋습니다.

6. 자차 수리지 지정정비공장 이용해야합니다. 지방의 경우 지정 정비 공장이 없는 경우도 종종 불편함이 초래되기도 합니다.

7. 전손 사고 처리시에 위약금이 부과됩니다.  전손사고란 차량을 폐차 시킬정도의 큰 사고를 말하는데요. 내 과실 100%일때만 위약금이 부과되니, 이 역시 자주 있는 일은 아닙니다.



장기렌트시 고려해야할 사항



장기렌트를 진행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월 대여료입니다. 차량의 성능이야 동일하고, 사고시 제공되는 보험의 혜택도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지요. 세부 서비스와 혜택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만, 가격만큼 중요하지는 않겠지요? 때문에, 내 조건으로 장기렌트가 가능한 회사 중 월 대여료가 가장 저렴한 곳에서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렌트카 회사는 매우 많습니다. 업계 1위 롯데렌터카와 빅3라 불리는 Sk렌터카 AJ렌터카가 있구요. 최근 장기렌트를 진행하기 시작한 현대캐피탈이 파격적 혜택으로 고객들을 유인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중소업체도 매우 많아서 처음 견적을 내볼때 접근 경로를 고민하게 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순서는 '비교견적사이트 이용' 후에 '롯데렌터카' '현대캐피탈' 등의 다이렉트 견적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장기렌트 견적시 



포털사이트에 검색만 해도 수십개의 '가격비교' 사이트가 검색이 되는데요. 비영리로 모든 회사의 가격을 비교해주는 사이트는 아쉽게도 없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사이트는 일종의 GA(독립판매법인점)로써 판매 대리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거의 모든 사이트가 메이저업체 포함 10군데 이상을 한번에 비교해주고 무료이기 때문에 이용해볼만 합니다.


그리고, 메이저 업체중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은 꼭 견적을 내보시길 바랍니다. (롯데렌터카 =금호렌터카) 두곳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여러 장점이 있지만, 소득증빙과 재직증빙이 없이도 장기렌트가 가능한 유이한 업체이기 때문인데, 각 업체의 장단점도 정리해보겠습니다.



롯데렌터카 특징



* 차량, 차종 수가 가장 많다

* 상대적으로 렌탈료가 높은 편이다. 특가프로모션 차량은 엇비슷하며, SUV는 저렴한 편이다.

*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필요없음. 

* 신용 7등급도 계약 가능

* 신설 법인 사업자 계약 가능

* 법인명의 차량, 초기비용 최소화하여 계약 가능

* 사고시 연간 3일 대차가능 2,000CC 이하. (보험 따로 들고, 직접 가서 대차 해야함)

* 무담보로 계약할 시에는 다이렉트 가입이 가장 저렴 (지점 견적시 가격은 올라간다)


현대캐피탈 장점, 단점



*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필요없다.

* 무담보 승인률 높음 

* 무서류 무방문으로 계약 가능 - 모바일만으로도 계약 가능

* 사고시 내 과실 100% 여도 대차 진행해줌, 정비서비스 포함하지 않아도 100% 

* 전손사고가 났다면? 귀책사유가 없다면 위약금 낼 필요없고 면책금 50만원만 납부하면 됨

* 현대, 기아차의 월 임대료가 저렴하다.


* 중도해지시 위약금이 높다.

* 현대차와 기아차 외에 여타 제조사는 견적 내기도 어렵고 비싸다.

* 계약기간은 딱 4년시 가장 저렴하며 3년이나 6년시에는 타업체에 비해 비싼편.

* 연간 주행거리 2만 5천 이하로 뛸때 좋음. 그 이상으로 설정시 비싼편.

* 만 21세보다 만26세가 저렴함



다이렉트 견적 내보는 방법


같은 상품이어도 다이렉트 가입이 가능한 경우에는 다이렉트가입을 추천드립니다. 시스템상 설계사를 거치지 않은 상품이 월 대여료가 저렴하게 책정될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롯데렌터카를 통해 간단히 다이렉트 견적을 내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롯데렌터카는 롯데멤버스 회원이라면 따로 회원가입없이 견적을 내볼수 있어서 간편하며, 마케팅 정보 전화에 시달리지 않아도 되어 좋습니다.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견적내보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업체 및 차종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베리뉴티볼리를 선택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5단계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모델, 색상, 옵션 , 계약조건을 순서대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제 임의대로 선택해보겠습니다. 



48개월에 초기비용 없는 가격으로 견적을 내봤습니다. 세금 및 보험료를 포함해 406,000원이 월 대여료로 책정되었습니다. 제휴카드 할인가는 특정 카드를 월 100만원이상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으니, 큰 의미는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장기렌트 해야할 사람, 하지 말아야 될 사람



운전에 매우 능숙해 사고확률도 거의 없는 중장년의 고객이, 선납금을 최대로, 보증금도 최대로 설정해 장기렌트를 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말리겠습니다. 이러한 분들께서는 차라리 할부로 구입을 하시는게 낫겠죠.  ※ 새차를 자주 바꾸시는 분들께서는 장기렌트가 나을 수 있겠죠. 


반면, 목돈이 전혀 없는데 차량이 필요한 분. 사회초년생이어서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비싸고, 첫차여서 상대적으로 운전이 익숙치 않은 어린나이대의 고객분들께서는 장기렌트가 매우 합리적입니다. 


정리 



장기렌트 견적을 내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업체에서 견적을 진행해보는 것입니다. 한 회사에서 모든 차량의 대여료를 가장 좋은 조건에 가져갈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현대캐피탈은 현대, 기아차가 저렴합니다만 나머지 회사의 차량은 견적 자체도 어렵습니다. 반면 롯데렌터카는 SUV차종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이 밖에도, 차종, 차량, 연 주행거리, 나이, 계약 기간 등 여러 조건에 따라 견적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여러회사를 동시에 비교하는 가격비교사이트 역시 이용해볼만합니다.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다이렉트 가입이 가장 저렴하지만, 불가한 경우도 있을겁니다. 내 조건이 특수한 경우에는요. 이런 경우에도 다이렉트 견적을 통해 산출된 가격을 참고해서 가장 근접한 견적을 맞춰주는 설계해주는 업체와 계약을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