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sm3 중고차 시세


SM3 중고차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중고차 시세대비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가 아는 지식과 인사이트를 총 동원해 소개해볼 예정이니, 중고차 구입 예정이신 분들께서는 읽어보시다면 반드시 도움이 될리라 확신합니다. 


글순서


# SM3 중고차시세

# 중고차 가격 형성 과정

# 시세대비 저렴한 차량 찾는 방법 3가지 소개 

- 직거래 사이트 활용

- 일반적 중고차 사이트 활용

- 경매 활용


SM3 중고차 시세 - SK엔카



국내 최대 중고차판매사이트인 '엔카'를 활용하겠습니다. 다만, 02-05년식 SM3는 등록대수가 총 6대로 미미해 생략하고 그 다음 모델의 가격부터 알아볼께요. 






# 한눈에 정리


최저 170만원부터 1850만원까지 폭넓게 가격이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고차 가격 형성 과정



SM3 중고차 가격을 확인하면서 알수 있었지만, 시세는 정가가 없습니다. 사실 파는사람 마음입니다. 우리가 구입하는 중고차 가격은 직거래를 제외하고는 대개 위와 같은 유통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중고차의 시세는 출고가를 기준으로 주행거리, 연식, 사고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감가가 이뤄집니다. 중고차 딜러는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경매를 통해 낙찰을 받고, 낙찰받은차량에 통산 5% ~ 10% 이상 수수료를 책정해 판매를 하게 되는 것이죠. 때문에, 같은 차량이어도 팔때와 살때 가격은 수백만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팔때 천만원인  차량이 살때에는 천이백만원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중고차를 저렴하게 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수료가 최대한 적은 차량, 유통마진이 없거나 적은 차량을 찾게되면 시세대비 저렴한 차량을 구입할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자동차 직거래 어플 활용, 일반적 중고차 사이트 활용, 경매인데요. 각각의 방법을 모두 소개해드릴테니,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중고차 직거래 어플



중고차 직거래 어플은 많습니다. 100만명 이상이 활용중인 '첫차'라는 어플등이 있고, 보배드림, 띠띠빵빵 등의 커뮤니티도 있죠. 다운로드수, 등록차량이 많은 어플을 몇가지 설치하셔서 차량을 확인하고 구입하시면 됩니다. 워낙 간단하니 굳이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 중요!

원하시는 중고차 차량의 시세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은 곳에서 원하는 차량의 중고차 시세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경매어플, 직거래 어플, 중고차 사이트 어플 등 최대한 많이 알아볼수록 싸게 살수 있습니다.



엔카에서 시세보다 저렴한 차량 구매하기


☆ 방법


엔카에는 주기적으로 노마진 차량이 등록됨 - 딜러급매

사이트 계속 확인하면서, 신규등록 차량 빠르게 확인 - 30분, 1시간에 한번씩 새로고침

시세보다 100만원정도 저렴하면 바로 구입 - 시세정보 파악 중요.


직거래는 아니지만, 엔카에서도 유통마진이 없는 차량이 등록됩니다. 어떤 정신나간 딜러가, 노마진으로 중고차를 파냐?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종종 아니 꽤나 자주 노마진 차량이 등록됩니다.



이유는 '급매'를 위해서인데요. 딜러들은 원활한 현금흐름이 가장 중요합니다. 항상, 일정금액 이상의 현금이 있어야 중고차를 매입할수 있죠. 매입을 해야 판매를해 돈을 벌수 있으니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매입차량은 많은데 판매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차량을 매입한 가격 그대로 판매해 빠르게 현금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차량은 주로 엔카사이트에 등록됩니다. 



엔카에는 엔카에서 직접 매입해 판매하는 차량이 있고,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이 있습니다. 엔카 직접 판매 차량은 마진(수수료)폭이 일정합니다. 사내규정에 따라 책정되니 노마진 확률은 없습니다. 반면,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은 가격이 들쑥날쑥한대신, 노마진 차량이 등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이 등록되면, 빠르게 확인해서 구입하면 되는 것이죠. 



☆ 다시한번 중요!

원하시는 중고차 차량의 시세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은 곳에서 원하는 차량의 중고차 시세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경매어플, 직거래 어플, 중고차 사이트 어플 등 최대한 많이 알아볼수록 싸게 살수 있습니다.



등록된 차량을 모두 확인하면서, 시세정보를 익혀주세요.  한번 조회해본 차량은 게시글 색깔이 회색으로 변합니다. 그렇지 않은 차량은 검은색으로 표시가 되죠. 모든 차량을 회색으로 만들어 주세요.


모든 차량을 확인한후부터 시작입니다. 이제부터는 참을성과의 싸움인데요. 해당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두시고, 최소 일주일이상 지켜보면서 신규차량이 등록되면 빠르게 확인해주세요. 한시간에 한번씩 새로고침 해주면서 아침부터 잠들때까지 꾸준히 봐주셔야 해요. 



신규등록 차량은 검은색 글씨로 등록되니, 확인하기 편하실겁니다. 이때, 내가 알고있는 시세보다 저렴하다면 빠르게 구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자동차 경매, 해도될까?



직접 경매에 참여하면 '마진'이 없겠죠.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자동차 경매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권리문제가 얽힌 차량이 출품되는 법원경매와 공매, 그리고 법인카, 렌터카(일반, 장기렌트, 리스 등)들이 출품되는 대기업 자동차 경매가 그것입니다. 


법원경매와 공매는 절대 하지 말라는데요?


법원경매는 권리문제가 복잡하게 얽힌 차량을 법원이 해결해주고, 자동차에게 새 생명을 주는 매우 필요한 경매입니다. 경매를 통해 채무자는 빚을 갚고, 채권자는 빌려준 돈을 받게되는 것이지요.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제도인데, 법원경매, 공매 하지말라는 글이 참 많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분들은 대부분 '중고차 딜러' 더군요. 왜 하지 말라는 걸까요? 법원경매와 공매는 일반인이 참여 가능한 유일한 경매입니다. 부동산경매든 자동차 경매든 가장 무서운 사람이 바로 실소유주입니다. 



중고차 딜러들은 (투자자) 일정금액 이상으로는 입찰을 할수 없습니다. 싸게사야 제가격에 팔아서 마진을 남기니까요. 반면, 실제 차량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은 중고차 사이트보다 저렴하게만 사면 됩니다. 일반인이 경매에 참여하면 딜러들은 경쟁력이 없겠죠. 저는 무조건 하지 말라는 말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법원경매와 공매는 경매일이 잦지 않고, 출품 차량도 적습니다. 차량도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어서, 실차점검을 하는것도 시간이 더 걸리는 편이죠. 또한, 여러번 유찰된 차량은 장기간 운행이 되지 않으니, 차량이 방전되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빠르게 중고차를 구입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적절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반면, 시간적 여유가 있고 차를 잘 알고, 차량에 관심이 많은 분, 셀프수리 등에 관심이 많다면 최저가로 낙찰받기에는 좋은방법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대기업자동차경매'는 법인카, 영업용카, 렌트카, 장기렌트카, 리스 등으로 사용됐던 차량이 출품됩니다. 렌트카라고 모두 상태가 안좋은 것은 아닙니다. 소유주가 1명이었던 차량도 굉장히 많이 출품되며, 대체적으로 3~4년된 연식의 차량이 많이 출품됩니다.  대기업에서 주최하는 자동차 경매는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특징



빠르게 낙찰 받을수 있다.

매일열리고, 출품되는 차량도 일주일에 3000~4000대로 충분합니다. 원하는 차량을 찾기도 수월합니다. 


차량 상태가 양호

법원경매에 비해 차량의 상태가 양호한 편입니다.차량이 출품되기전 엄격히 검사되고, 낙찰후에 다시한번 차량의 성능과 상태에 대해 전반적으로 점검됩니다. 최종 이상이 없을 경우에만 낙찰자에게 인계됩니다. 혹여, 계기판 조작 등이 발견되거나 낙찰자에게 사전 인지되지 않은 하자가 발견될 경우 이를 문제삼아 클레임반품도 가능합니다. 차량의 상태는 믿을만 하다는 것이죠. 실차점검도 경매장에  가셔서 차량을 확인하면 되니 간편합니다. 



공식업체만 참여가능

단점이자 장점으로 작용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식업체란 수출업체나 내수업체입니다. 30%가량은 해외로 수출되고, 70%는 중고차업체에 낙찰되어 일반 소비자에게 재판매됩니다. 공식업체만 참여가 가능하니, 업체를 컨택해야 하고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는 단점입니다.


대신, 대행업체가 진행하니 과정이 간편하고, 일반인 참여가 없으니 가격경쟁력이 있습니다. 경쟁이 적어 낙찰확률도 올라가겠죠. 수수료는 30만원 주고 시세보다 최소 100만원 이상 싸게사면 훨씬 이득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과정  



최종단계까지 이뤄진후 수수료를 지급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점은 상한가 설정 단계입니다. 딜러도 도움을 주지만, 예산에 맞춰, 합리적으로 저렴하게 사기 위해서는 의뢰인이 사전 시세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딜러입장에서야 빠르게 낙찰해줘야, 수수료를 받는거니까요. 때문에, 본인이 시세정보를 잘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체는 굉장히 많습니다.이 글은 특정업체 홍보의 글이 아니니 업체를 거론하지는 않겠습니다. 수수료가 과하지 않은곳에서 (30만원 이하) 적당히 선정하시면 됩니다. 업체선정보다 중요한것이 본인이 시세를 잘 아는 것입니다. 몇번이고 강조하지만, 아는만큼 보이고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 했습니다. SM3를 원하시면 시세를 잘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정리


차량은 집 다음가는 재산이어서 소유와 즉시 재산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처럼 가치가 상승하길 전혀 기대할수 없습니다. 감가가 빛의 속도로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합리성만 따지자면 중고차를 사서 적당히 타고 재판매하는 것이 훨씬 낫죠.


약간만 학습을 하면, 중고차를 싸게 살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이 그것인데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추후 다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