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i30 중고 가격


오늘은 제 차이기도 한 i30의 중고차 가격과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중고차를 저렴하게 사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i30를 중고로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합리적이고 실용성을 중요시하는 분들이라 봅니다. 저처렴요. 그런분들께는 반드시 도움이 될 포스팅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i 30 중고차 시세 확인 - SK엔카





엔카에서 찾아본 i30중고 시세입니다. 최저가와 최고가, 그리고 대략의 시세를 표로 만들어봤습니다. 2020년 2월 기준이며, 시기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음을 참고해주세요.



중고차 가격형성


중고차는 정가가 없습니다.  때문에, 시세가 얼마다 라고,  무 자르듯 싹둑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대부분은 일정한 가격대를 형성한다는 것입니다. 출고가를 기준으로 주행거리, 연식, 사고 여부와 같은 기준을 통해 가격대가 형성되기 때문이죠. 그 말은 곧, 중고차는 가격만큼 값을 한다는 말이고, 그래서 나온 말이 "싸고 좋은 차는 없다."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법인뿐 아니라, 개인이 중고차를 판매할 때도 경매 앱을 통해 거래가 이뤄집니다. (헤이딜러, KB 차차차, AJ셀카 옥션 등이 그러한 앱입니다.) 해당 어플을 다운받거나, 혹은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팔때 가격도 알수 있습니다. 



중고차 싸게 구입하는 방법은?



중고차는 팔때와 살때 가격이 다릅니다. 오늘 천만원주고 판 내차량을, 사정이 생겨 내일 다시 구매하려고 한다면 최소 1,100만원은 줘야합니다. 중간에 유통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힌트가 되셨을 겁니다. 주변에 중고차를 시세보다 100만원 이상 싸게 구입하는 분들 보셨을 겁니다. 차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데도 중고차를 잘 사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유통마진이 없는 차량을 구매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중고차 딜러들은 최소 차량 가격의 5%~10% 이상을 마진으로 책정합니다. 그래야 중고차 딜러도 먹고 사는 것이니 당연합니다. 이 마진폭은 딜러마다 제각각으로 책정하기 때문에 비슷한 차량이어도 누구는 비싸게 사고, 누구는 싸게 사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말은 곧, 이 수수료가 적거나, 혹은 없는 차를 구매하면 시세보다 100만원은 거뜬히 세이브할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유통마진 없는 중고차 찾는 두 가지 방법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직거래' 를 하면 됩니다. 이미 많은 모바일 직거래 어플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직거래는 한계가 있습니다. 일단 중간에 딜러없이 판매되는 차량 역시 크게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사는 사람은 싸게 사고 싶지만, 파는 사람은 비싸게 팔고 싶을테니까요. 더군다나 차량도 일반적인 중고차 사이트에 비에 적은 편이니 그렇게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흔히 아는 방법은 '직거래어플' 사용방법 외에도 유통마진 없는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이 많습니다. SK엔카에서도 가능하고, 자동차 경매를 통해 낙찰을 받아도 됩니다. 그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찾기


딜러들의 수익원이 마진인데, 노마진이 말이 되나?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말이됩니다. 수많은 딜러들이 한번씩 겪게되는 문제중 한가지가 현금흐름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현금흐름이 막히면, 차를 매입할수 없게되니 일단 보유중인 차를 빠르게 판매해 현금을 확보해야 합니다. 빠르게 팔기 위해서는 시세보다 저렴해야 겠죠. 그것도 눈에 띄게 말입니다.



딜러들은 이러한 경우, 매입한  가격에 그대로 차량을 등록해 빠르게 처분하고자 하는데, 이러한 차량이 꽤나 자주 엔카사이트에 등록됩니다. 다만, 너무 빠르게 팔리니까 여러분께서 보지 못했을 뿐이죠. 이러한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데요.  꾸준히 사이트를 지켜보면서, 새로 등록된 차량을 일일히 확인해주는 겁니다. 그리고 시세보다 싸면 구입하는 것이죠.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 찾기


시세보다 싼지 알기 위해서는, 시세를 알아야 겠죠. 원하는 차량과 모델 연식등을 선택하시고, 등록된 차량을 하나하나 체크해주면 금방 감을 잡으시게 될겁니다.  또한, 한번 확인한 차량은 게시글 색깔이 확인하지 않은 차량과 구분이 됩니다. 



위 사진처럼 게시글 색깔이 회색과 검은색으로 구분이 되는 것을 알수 있을 겁니다. 즉, 등록된 모든 차량을 확인하며, 시세정보를 머리속에 넣고, 꾸준히 해당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서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는지 기다리는 겁니다. 새로 등록된 차량을 빠르게 확인해서, 시세보다  싸면 구입! 하면 되는 것이죠. 간단합니다. 



해당방법의 장점은 '리스크'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여하튼 최대한 자주 확인하고, 꾸준히 지켜볼수록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주의할점은, 딜러들은 이러한 급매 차량을 본인 일과 시간 이후에도 등록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퇴근시간 이후에도 지켜보는게 좋겠죠.



자동차 경매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이 분명 적성에 맞지 않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꾸준히 지켜보고, 체크하기가 귀찮을수 있지요. 이러한 분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차량을 찾아나설수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경매' 를 통해서입니다. 경매로 자동차를 낙찰 받는ㄷ다면 애초에 마진걱정은 안해도 되겠죠. 


각각의 경매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든  그것은 소비자마음이겠죠, 선택을 돕기 위해 간단하게나마 경매별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span>


법원경매와 공매 


법원경매와 공매는 기관만 다를뿐 방식이 같으니, 법원경매로 통칭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법원경매는 자동차뿐 아니라 토지, 건물 등 부동산 경매도 진행합니다. 경매물건은 권리문제가 얽혀있습니다. 



권리문제가 얽힌 동산이나 부동산을 법원이 나서서 해결해주고 직접 경매를 진행합니다. 한번 유찰되면 감정가의 15%씩 가격을 다운시켜서 재경매를 진행하죠. 때문에, 자동차의 경우 3~4번 이상이 유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감정가가 천만원이었던 차량이 200만원이 되기도 하죠. 또한, 법원경매는 누구나 참여할수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에서 자동차를 최저가격에 구입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점이라면, 경매가 매일 열리지 않고, 차량도 많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차량이 한곳에 모여 있는 곳이 아니라,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어서 실차점검을 하는것도 시간이 좀 걸립니다. 또한, 여러번 유찰된 차량은 그 기간만큼 운행되지 않고 방치되기 때문에, 차량이 방전되기도 하고 점점 노후화됩니다.


※ 법원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하자'가 있는 차량이 아니라, 권리문제가 얽혀 있는 차량입니다. 법원경매는 일반인이 참여할수 있는 유일한 자동차경매입니다. 글을 작성하기전 법원경매에 대한 글을 많이 읽어봤는데, 거의다 하지말라는 글뿐이더군요. 물론, 이러한 분들은 거의 '중고차딜러'나 업체입니다. 무턱대고, 할수는 없지만 차량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서는 충분히 해몰만한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란?



앞서 말한, 4개의 대기업이 주최하는 '경매'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열리는 대기업 자동차경매에는 매주 엄청난 수천대의 차량이 출품됩니다. 출품되는 차량은 대부분 장기렌트나 리스로 몰던 법인카이거나 영업용 차량입니다. 



출품된 차량의 30%는 동남아 등의 해외로 수출되고 나머지 70%는 내수업체(중고차업체)에 낙찰되어 일반 중고차 시장에서 재유통됩니다. 우리가 흔히 중고차사이트에서 접하는 차량도 이렇게 유통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기업 경매는 전혀 시스템을 모르고, 차량에 대해 잘몰라도 충분히 접근할만한 매리트가 있습니다. 간단하고, 편리하며, 금방 낙찰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특징



# 원하는 차량 찾기가 수월하다.


주중에 매일 열리고, 많은 차량이 출품되다 보니 원하시는 차량을 찾기가 매우 수월합니다. 법원경매, 공매에 비해 큰 장점입니다. 


# 차량의 상태가 양호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정비관에 의해 매우 꼼꼼히 점검되고, 점검결과는 모두 기재됩니다. 이는, 입찰자에게 빠짐없이 제공되는데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입찰하고, 낙찰을 받게됩니다. 낙찰후에도 조작된 사항이 발견되거나, 기록되지 않은 문제가 발견될 경우 당연히 '클레임반품'이 가능합니다. 이러한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손톱만한 기스도 기록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일반인 참여 불가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하기  때문에, 대행업체와 컨택하셔야 합니다. 대행업체는 굉장히 많으니, 적당한 곳에서 컨택사시면 됩니다. 대행업체는 수수료가 발생하니 수수료가 30만원 이하인 곳에서 하는 것이 합리적일겁니다. 


대행업체를 선정해 진행하게 되니 굉장히 간편합니다. 모든 사항을 위임할수 있는 것이죠.  또한, 공식업체만 참여 가능하니, 경쟁이 덜해, 낙찰 확률은 올라갑니다. 딜러들은 재판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금액 이상 입찰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적당한 가격에 타협하면, 굉장히 빠르게  낙찰이 가능합니다.



진행과정과 유의점



신뢰할 만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지요. 홍보의 글이 아니니 특정 업체를 거론하지는 않겠습니다. 수수료가 비싸면 자칫, 배보다 배꼽이 커질수 있으니 30만원이하의 수수료를 받는 곳에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마음에 드는  차량이 등장하면, 실차점검을 하고 입찰을 하게 되는데, 이때 금액설정을 합리적으로 잘 하셔야 겠죠. 물론, 딜러도 도움을 줍니다만, 딜러입장에서는 빨리 낙찰 받는 게 능사입니다. 그래야 수수료를 받으니까요. 때문에, 적당한 가격선에서 타협하길 원하겠죠. 때문에, 의뢰인께서 중고차 시세를 정확히 알고 최고 상한가를 설정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결국 시세파악이 가장 중요


중고차를 검색해서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 그 중에서도 i30 중고를 검색하신 분들게서는 굉장히 합리적인 분들이라 추측됩니다. 새차의 만족감보다 중고차가 주는 가성비, 그리고 해치백이 주는 합리성을 중시하는 분들이겠죠. 이러한 분들을 위해 나름대로 꽤 긴글을 작성해봤습니다. 



모든 소비자는 현명하다는 말처럼, 어떤 루트로 어떻게 구입하던간에 그것은 소비자의 마음이고, 그 자체로 현명한 선택일 겁니다. 다만, 자동차는 한푼, 두푼하는 소모품이 아니라 최소 수백만원 하는 고가의 제품입니다. 약간의 학습만으로도 수백만원가까이 비용을 세이브할수 있으니, 한번쯤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패라 했듯이, 시세를 잘 파악해 재가 가진 예산안에서 최고의 차량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첫째도 둘째도 시세 파악이 중요하며, 가능한한 많은 곳에서 확인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