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SM7 노바 중고 시세표, 가격


잔고장 없기로 유명한 SM7 노바의 중고가격과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시세보다 저렴하게 SM7노바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일단 국내 대형 중고차 사이트 두곳에 형성된 가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SM7 노바 중고가격



KB차차차와 SK엔카에서 알아본 중고가격입니다. 중고차 가격은 정가는 없지만 대개 출고가를 기준으로, 주행거리와 연식, 사고유무에 따라 감가가 이뤄집니다. 때문에, 신뢰할 만한 사이트에서 거래한다면, 크게 바가지 쓸일 없이 괜찮은 차량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변 지인들 보면,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중고차를 잘 사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싸고 좋은 차 없다는 중고차 시장에서 어떻게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는 것일까요?


중고차 유통 과정은?



중고차 유통은 다음과 같은 경로로 이뤄집니다. 중간 유통과정에는 일부 직거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중고차 업체나 딜러가 존재하며, 사실상 이들에 의해 가격이 통제됩니다. 최근에는 일반 소비자들도, 헤이딜러 KB차차차, AJ셀카 옥션 등 경매어플을 통해 본인 차량을 판매하기 때문에, 차량 매입경로는 '경매'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고차 업체가, 경매를 통해 차량을 매입하고, 일반 중고차 사이트에서 판매하게 됩니다. 



중고차를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비싸게 팔고싶고,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싸게 사고 싶은게 사람마음입니다. 때문에 일정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대개 가격과 차량상태가 정비례합니다. 때문에 싸고 좋은차는 없습니다. 다만, 중간에 유통마진이 적다면, 시세보다 적게는 50만원 많게는 수백만원까지 저렴합니다. 때문에, 중고차  싸게 사는 방법의 핵심은 중계수수료를 없애거나, 최소화 시키는 것입니다.



유통마진 최소화 방법은?


 가장 좋은 방법은 '직거래'지만 지인이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구매하는 제한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분들께서 사용하실만한 방법은 아닙니다. 직거래 외에도 유통마진을 최소화할수 있는 방법은 꽤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엔카' 에서도 찾을수 있고, 보다 드라마틱하게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서 중고차 경매를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일단 가장 리스크가 적고, 누구나 이용하는 '엔카' 사이트를 활용해 노마진 차량을 찾아보겠습니다.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 찾기  


중고차를 사기위해서 일주일에 한번씩 엔카사이트에 들어가서 sm7 노바를 검색해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분이 노마진 차량을 살수 있을까요? 당연히 못사고,구경도 못합니다. 왜나구요? 이러한 차량은 등록과 동시에 매우 빠르게 판매가 됩니다. 시세보다 훨씬 싼데, 가만히 둘리가 없겠죠. 



때문에 이러한 차량을 찾으시려 한다면, 최소 1시간에 한번 사이트를 확인하면서 신규등록된 차량의 정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과정을 최소 일주일 이상은 지속하신다면,  노마진 차량을 구매할 기회가 올겁니다. 여기서 원론적인 궁금증이 생깁니다. 딜러들이 미쳤다고, 노마진에 차량을 판매할까? 말도 안되는 소리같은데... 



엔카에 노마진 차량이 판매되는 이유


딜러들은 1년 365일 내내 차량을 매입하고 판매합니다. 때문에, 현금흐름이 중요합니다. 좋은 차량이 있을때, 언제든 구매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매입을 해야, 판매를 하고 수익도 생기니까요. 하지만, 차량매입과 판매흐름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 현금흐름이 막히는 경우가 종종, 아니 꽤나 자주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매입한 차량을 노마진에 처분하기도 합니다. 빠르게 판매해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딜러급매' 차량이 시세보다 월등히 싼 것은 당연합니다.



엔카에서는 엔카에서 직접 매입해 판매하는 차량과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이 있습니다. 엔카에서 직접 판매하는 제품은 수수료가 사내 규정에 의해 일괄적으로 책정되있습니다. 때문에, 구입하시면 손해는 없으나 그리 저렴한 편은 아니겠죠. 방면, 딜러판매 차량의 가격대는 보다 폭넓습니다. 마진폭이 제각각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차량중 노마진 차량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딜러급매 차량 찾는 방법


SM7 노바 2015~2017년식까지 검색해봤습니다. 총 139대가  검색이 됩니다. 당연히 모든 차량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중고차 손해 안보고 사기의 가장 중요한 점은 시세정보 파악입니다. 시세를 잘 알아야 이 차량이 싼지 비싼지, 알수 있습니다. 139대면 몇대 되지도 않으니, 하나하나 클릭하며 차량정보를 확인해주면서 시세를 파악해주세요. 빨간색 박스의 차량을 임의로 클릭해보겠습니다. 



차량의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15년식이며 11만키로수를 운행했습니다. 가격은 1230만원입니다. 사고유무 등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조회수가 무려 4991입니다. 중요합니다. 4,991명이 조회했지만 아직도 판매되고 있는 이 차량은 매력적인 차량이 아닙니다. 정말 매력적인 차량은 조회수 100이전에 판매가 되겠죠. 다시 이전페이지로 돌아가보겠습니다.



방금전 확인한 차량과 확인하지 않은 차량의 게시글 색깔이 다릅니다. 신규 차량이 등록될때는 검은색 글씨로 등록이 되니, 이점을 이용하면 알아보기 편합니다. 모든 차량을 확인하면서 시세정보를 파악해주시고, 해당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은 뒤, 최소 일주일 이상은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30분에 한번씩 새로고침하면서요. 새로운 차량이 검은색 글씨로 등록되면, 내가 가장 먼저 확인하고 시세보다 싸면 구입하시면 됩니다. 별것 아닌 이 과정만으로도 100만원 이상은 예산을 절약하실수 있습니다.



노마진 차량 찾는 두번째 방법 - 경매


경매에 직접 참여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내가 딜러가 되는 것이죠. 경매에는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자동차경매가 있는데,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명확합니다. 오늘은 대기업자동차경매를 추천드리려 합니다. 가장 편하면서도 빠르게 낙찰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를 추천드리기 전에, 법원경매와 공매에 대해 간단히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법원경매, 공매란? 


법원경매와 공매는 쉽게 말해, 권리문제가 얽혀 있는 자동차를 법원이 경매를 통해 풀어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법원경매는 법원이, 공매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주관하나 시스템은 같습니다. 법원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대부분 사업실패 등으로 인한 빚으로 인해 재산이 압류되있는 분들의 차량입니다. 이러한 차량은 압류된 차량이지 성능에 문제가 있는 차량은 아닙니다. 



※ 여러 중고차 딜러들이 법원경매는 무조건 하지 말라더군요. 성능에 문제가 많다는 이유를 들면서요. 물론, 경매과정이 길어지면서 차량이 장기간 방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한 성능의 저하가 올수는 있고,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1번 유찰될때마다 최저 입찰가격이 20% 다운되기 때문에, 성능상 문제를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때문에 저는, 법원경매는 무조건, 절대 하지말라는 분들은 중고차와 관련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분들, 주로 중고차 딜러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인들이 경매에 참여한다면 당연히 딜러입장에서는 경쟁력이 없습니다. 투자목적으로 사는 사람과, 실제로 운행하기 위해 타는 사람들이 써내는 가격 자체가 다르니까요. 법원경매 차량은 4번 5번 유찰되어 최저매각가격이 감정가보다 70~80%이상 떨어진 차량도 많습니다. 일반인께서 가장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할수 있는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진행중인 경매가 많지 않고, 경매일도 간헐적이며, 차량이 이곳저곳 흩어져 있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차량 수리비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고요. 때문에, 차량에 관심이 많지 않고, 급하게 차량이 필요한 분들이 하기에는 적합지 않기 때문에, 오늘은 그 대안으로 대기업 자동차 경매를 소개해드립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란?



말그대로 대기업이 진행하는 자동차경매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대부분 법인카입니다. 한국에 회사 엄청나게 많습니다. 법인카는 더 많구요, 이러한 차량이 일주일에 3,000~4,000대 가량 쏟아집니다. 법인카는 통상 3년정도 운행됩니다. 신차가 나오면 교체하지요. 때문에 원하는 차량을 쉽게 찾을수 있어서 금방 낙찰 받을 수 있습니다.


※ 중고차 판매업은 중소기업적합업종에 선정되어 있어, 대기업 진출이 현재 불가합니다. 때문에, 경매에 내놓는 수밖에 없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장점



1. 유통마진이 없으니, 시세보다 싼 가격에 낙찰 받을 수 있습니다.

2. 출품되는 차량의 수가 충분하고, 매일 열리기 때문에 원하는 차량 찾기가 수월합니다.

3. 실차점검 또한, 경매장에 방문하면 얼마든 가능합니다. 

4. 차량의 상태가 여타 경매에 비해 확실히 점검되어 출품되고, 낙찰 후에도 다시 성능검사가 이뤄집니다. 추후 문제가 발생하면 반품도 가능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단점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일반인 참여가 불가하고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합니다. 그말은 곧, 대행업체를 컨택해 경매에 참여하셔샤 한다는 말이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점은 단점이지만,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일단 공식업체만 참여하니 경쟁률이 낮아집니다. 낙찰 확률이 크게 상승합니다. 또한, 업체에서 진행하니 절차적 번거로움도 없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과정 및 유의점



대략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진행됩니다. 4번단계에서 상한가 설정의 단계가 중요하겠죠. 얼마에 차량을 낙찰받을지 정하는 단계입니다. 물론 딜러도 도움을 주지만, 딜러는 적정수준에서 타협하길 원하겠죠. 빠르게 낙찰 받아야 수수료를 받으니까요. 반면, 의뢰인은 최대한 싸게 사고 싶을 겁니다. 때문에, 의뢰인 본인이 시세정보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딜러도 도움을 주지만, 가격과 같은 중요한 결정은 본인이 는게 금액을 최대한 세이브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수료는 보통 30만원 수준입니다. 이를 고려해 시세보다 얼마나 싸게 구입할지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정리 : 시세정보 가장중요


'아는 것이 힘이다' 란 말처럼, 어떤 경로로 중고차를 구매하시든 아는 만큼 싸게 살수 있습니다. 시간을 들여, 알아보고 구입하신다면 같은 차량이어도 수백만원 저렴하게 살수 있게 됩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비싸게 살필요는 없으니까요.


다만 너무 지나치게 최저가만 고집하시면 그 또한 차량구입 타이밍이 늦어지게 되겠죠. 그 또한 중요합니다. 내가 필요한 시기에 구입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SM7 노바뿐 아니라 모든 중고차량구입에 적용할수 있는 내용이오니, 중고차 구입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