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QM3 중고차 가격, 시세표


오늘은 3년 연속 유럽판매 1위를 기록하기도 한 르노삼성의 QM3의 중고가격와 시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중고차 구입과 관련한 유통채널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함으로써 시세대비 저렴하게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국내 최대 중고차 사이트인 SK엔카와 KB차차차에서 QM3의 중고시세를 알아봤습니다.


QM 3 중고 시세



KB차차차와 SK엔카에서 알아본 중고가격을 표로 제작해봤습니다. 등록대수가 너무 적은 2019년의 경우 무의미하다고 판단해 표에 넣지 않았습니다. 단위는 만원입니다.


중고차 가격은 '정가' 없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시세는 출고가에 '주행거리 + 연식 + 사고유무'가 감가됩니다. 또한, 중고차 매입과 판매 사이 거의 대부분 경우에는 '중고차 딜러'가 개입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한 시세가 형성됩니다. 그래서 나온말이 '싸고 좋은 차 없다' 란 말입니다.



중고차 유통 과정



중고차가 일반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 유통되는 과정은 대부분 '경매'입니다. 몇년전만 해도 '경매' 하면 법인카나 렌터카 등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최근 몇년사이에 일반 소비자 역시, '헤이딜러, KB차차차, AJ셀카' 등의 경매어플을 통해 본인의 차량을 판매하는 방식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중고차 딜러가 차량을 매입하고, 적게는 5%~10% 혹은 그이상의 '마진'을 붙여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 차량을 업로드 합니다. 때문에 팔때와 살때 가격이 적게는 수십만원 많게는 수백만원까지 차이가 나는 것이죠. 


때문에, 유통마진이 적은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중고차 구입의 핵심입니다. 싸고 좋은 차는 없어도, 유통마진이 적은 차는 있습니다. 시세보다 싸고 좋은 차량은 있다는 것이죠.



유통마진 없는 차 찾는 2가지 방법 


유통마진이 없는 차를 사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2가지입니다. 무엇인가 사정이 있어서 마진없이 판매하는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이 첫번째이고, 두번째는 직거래입니다. 직거래 방식에는 지인이나 커뮤니티, 경매등의 여러 채널이 있습니다.


일단 첫번째, 사정이 있어서 마진 없이 판매하는 차량을 찾는 방법부터 다뤄보겠습니다. 


엔카에서 마진없는 차량 찾기 


중고차 딜러가 언제나 마진을 붙여서 판매하는 것이 있습니다. 뭔가 사정이 있어서 차를 급박하게 처리해야하는 상황이 있을수 있습니다. 빠르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시세보다 눈에 띄기 싸게 팔아야 합니다. 보통 이러한 상황은 현금흐름이 막혀서 입니다. 중고차 딜러는 항상 차를 매입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 금액의 현금이 필요합니다.  현금 흐름이 막히면, 본인 이 손해보지 않는 선에서 가지고 있는 차량을 처분합니다. 이러한 차량은 마진이 없거나 거의 적어서, 눈에 띄게 저렴해 금방 판매가 됩니다. 



때문에, 이러한 차량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조건이 선결되야 합니다. 첫번째는 남보다 내가 먼저 확인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확인했을때 이차가 '싸다!' 라는 것을 인지할수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원하시는 차량의 중고시세는 확실히 파악하고 있어야 겠죠. 화면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QM3 14~15년도 연식의 차량을 사기로 마음 먹었으면, 해당 사항을 검색해줍니다. 총 277대의 차량이 검색되었습니다. 몇대 안됩니다. 일단 모든 차량을 확인하면서 시세에 대해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시세 체득이 가능합니다. 임의로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놓은 차량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SK엔카에서 진단한 차량이라고 합니다. 사고유무도 알수 있고, 가격도 알수 있습니다. 조회수는 423입니다. 423명이 확인했는데, 판매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차량은 그닥 저렴한 차량은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사실, 엔카보증제품은 엔카에서 직접 매입해서 판매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수수료는 사내기준에 따라 일괄적으로 책정됩니다. 일정한 대신, 결코 저렴하진 않다는 결론 도출이 가능하빈다. 반면,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중고차의 수수료는 일정치는 않겠지만, 열심히 찾다보면 노마진 차량도 있습니다. 다시 이전페이지로 돌아가보겠습니다.


확인한 차량은 보시는것처럼, 게시글 색깔이 다릅니다. 회색이네요. 그말은 곧, 모든 차량을 확인하신 후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면 한눈에 알아볼수 있다는 뜻입니다. 검은색 글씨로 눈에 확 띌 테니까요. 



싸게 사고 싶다면 최소한 일주일은 기다려라


모든 차량을 확인하고, 시세정보도 머릿속에 꾹꾹 눌러담았다면, 이제는 참을성과의 싸움입니다.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그냥 기다리시는게 아니라, 해당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두시고 30분에 한번씩 새로고침해주면서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면서요. 퇴근시간 이후에도 지켜보셔야 합니다. 딜러들이 차량을 등록하는 시간은 대중이 없습니다. 본인 일과시간 이후가 될 가능성도 크니, 방심하시면 안되겠죠.



이 단순한 작업 만으로도 충분히 시세보다 저렴하게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QM3 뿐만 아니라 사실 모든 차량에 해당되는 공식이죠. 이런 과정을 통해, 시세보다 싼 차량을 조회수 50 이전에 확인했다면, 바로 구입해주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이 방법보다 적극적으로 노마진 차량을 찾아 나서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중고차 직거래 - 자동차 경매


현대글로비스, AJ셀카옥션, 롯데오토옥션, SK엔카옥션 들어보신 분들 있으실 겁니다. 바로 대기업 자동차 경매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매일 열립니다. 출품되는 차량의 수도 충분해서 원하시는 차량을 찾기도 수월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일시 및 장소

월 : 롯데오토옥션

화 : 현대글로비스 양산 경매장

수 : aj셀카옥션

목 : sk엔카옥션

금 : 현대글로비스 시화경매장


출품되는 차량 수 : 대략 일주일에 3000~4000대


출품 차량 출처 : 법인카, 렌터카, 영업용카


특징 : 공식 업체만 참여가능 (일반인 참여 불가)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장점과 단점



1. 빠르게 낙찰 받을 수 있다.

매일 열리고, 출품되는 차량의 수도 충분합니다. 때문에, 원하시는 차량 찾기가 수월합니다.



2. 차량 성능에 문제가 없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해당기업 정비관에 의해 완벽하게 점검되고, 기록됩니다. 낙찰후에도 기록되지 않은 문제가 발견되었을 시 반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손톱만한 기스도 기록된다 할정도로 엄격히 검수됩니다. 경매장에 방문해 입찰을 결정하기전 실차점검도 얼마든지 가능하며, 낙찰을 받은 후 최종인계전에 다시한번 성능검사가 이뤄집니다. 최종 이상이 없는차만 인계되니 안전합니다.



3.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해, 경쟁이 적다

장점과 단점이  함께 있습니다. 일반인이 참여가 불가하니 대행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대신, 대행해주니 편하며, 일반인 참여가 불가하니 경쟁이 적어 낙찰확률이 큽니다. 공식업체와 경쟁하니, 실 소유주인 내가 더 경쟁력이 있습니다. 


공식업체는 수출업체와 내수업체로 나뉩니다. 낙찰된 차의 30%는 해외로 수출되고 70%는 중고차 시장에서 재판매됩니다. 내수용으로 낙찰된 차는 마진이 붙어 중고차 시장에서 재판매 되겠죠. 당연히 실제로 차량을 소유할 내가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 다만, 수수료가 중요합니다. 수수료가 크다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게 됩니다. 적정 수준은 30만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과정과 유의점



어느 업체를 선정하시건, 대략 위와 같은 절차로 진행이 됩니다. 각각의 단계별로 유의할점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4번, 입찰 결정 및 계약금 입금 단계입니다. 최고 상한가를 설정을 잘해야 합니다.


딜러도 상한금액 설정에 의견을 줄겁니다. 하지만, 딜러 입장에서는 높게 설정해야 낙찰받고, 그래야 나도 수수료를 받습니다.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원할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여러분들에 경매를 통해 세이브 할수 있는 금액이 적어집니다. 본인의 기준을 명확히 세우셔야 합니다. 때문에, 시세정보를 확실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어떤 경로로 중고로 구입하든 가장 중요한것은 시세정보 파악입니다. 충분히 파악하고, 시세보다 100만원, 200만원 싸게 사겠다는 명확한 기준을 세워주세요. 수수료가 부과되는 점을 잊지 마시구요.



끝맺음 : 새차가 주는 만족감보다, 중고차의 가성비가 좋은 분들이라면.


많은 포털사이트에서 하는 말들이 '법원경매는 절대 하지 마라'는 말입니다. 저는 이러한 분들은 전부 중고차딜러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시간과 관심이 충분한 분들께는 법원경매가 최저가로 차량을 낙찰받을수 있는 채널이기 때문입니다. 



딜러입장에서는, 일반인이 참여 가능한 법원경매가 탐탁치 않을 겁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만 장점도 확실합니다. 한번 유찰시 20%씩 금액이 다운되니, 잘만 하면 충분히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다만 품이 조금 더 들어간다는 점에서 오늘은 추천드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하지마! 라는 의견에는 반대하는 바입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중고차를 구매하건, 그것은 전적으로 본인의 의지이며 그 자체로 현명하고 합리적인 판단일 것입니다. 가장 편리한 방식으로 구입을 하실테니까요. 다만, 중고차를 검색해서 제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이라면 새차가 주는 만족감보다, 헌차의 가성비를 중시하는 합리적인 분들일거라고 추측해봅니다. 그러한 분들께는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은 꽤 괜찮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