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장기렌트카 장점 및 단점



블로그에는 독자들을 현혹하는 자료가 매우 많습니다. 장기렌트의 장단점을 포스팅한 글들은 주로 업체글들이 많더군요.  글을 읽고 나면 결국 장기렌트는 이러이러한 장점이 많으니 좋다! 라는 쪽으로 은연중에 설득하는 글들이 대부분입니다. 


장기렌트 금액은 어느정도?


그래서, 오늘은 일반인의 입장에서 과연 어떤것이 나을지 분석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장점과 단점을 따지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돈입니다. 장기렌트는 렌탈료 자동차세와 보험료, 취등록세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감안해서라도 비용이 터무니 없이 비싸면 신차를 구입하는게 훨씬 낫겠죠


장기렌트를 진행한후 4년후 차량 반납 VS 신차를 구입 4년 후 중고로 판매 


정확한 가격비교는 어렵지만 대체로 장기렌트 비용이 150~200만원 정도 더 발생합니다. 하지만 신차 구매시 할부를 진행하게 되면 금액은 엇비슷해집니다. (블로그안의 이전글을 보시면 차종별로 비교해놓은 글들이 있으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자동차를 빌려서 타는 것은 사서 타는것과 가격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비쌉니다. 그렇다면 과연 누가 렌트카 정체성인 '하허호' 번호판을 달고 굳이 장기렌트를 하는 것일까요? 장기렌트에 어떤 장점이 있기 때문일까요? 사례를 들면서 장기렌트의 장점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장기렌트카가 유리한 경우


# 법인 사업자


만약 본인이 법인 사업자라면 가격과 상관없이 장기렌트를 하시면 됩니다. 장기렌트는 월 대여료 전액을 비용처리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다는 것이지요. 때문에, "법인카 = 장기렌트" 는 일종의 공식처럼 여겨지고 있으니,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초보운전 + 20대 or 30대 초반 + 긴 주행거리  


위의 사례에 1가지라도 해당하신다면, 혹은 2개이상 해당하신다면 장기렌트가 무조건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2가지로 들수 있습니다.


1) 어릴수록 보험료 절감 효과 극대화 

장기렌트는 월 대여료에 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면 신차는 구입시 보험료를 직접 내야 합니다. 만약 내가 만 나이로 20대이거나 30대 초반이면 자차포함시 월 보험료가 120만원 이상이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초보운전자라면 사고시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장기렌트는 아무리 사고가 많이나도 보험료의 할증이 전혀 없습니다.



2)  차량의 감가가 없다.


나이가 어린 초보운전자분들은 사고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사고는 보험료의 할증을 불러올 뿐더러 내차의 잔존가치를 깎게 됩니다. 사고 몇번 나면 100만원 200만원 내차의 중고가격이 하락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는 사고가 아무리 많이 나도 차량의 감가가 없습니다. 4년 타시고, 반납하시면 되니까요. 반면 새차를 구매햇다가 되파시는 경우에는 사고횟수만큼 중고가도 내려가게 되죠.  



3) 주행거리 길면, 감가가 빠르다.


내가 만약 초보운전이어서 사고확률도 높은데, 주행거리까지 길다면 사고확률을 더욱 높아질 뿐더러 긴 주행거리로 인해 차량감가는 더욱 빠르게 진행됩니다. 사회초년생이 영업직군으로 취업을 했다고 가정합시다. 연 3만km이상을 주행한다고 가정하면 5~6년후 거의 20만km에 달하게 됩니다. 크고 작은 사고도 여러번 났을테지요. 2500만원을 주고 샀다면 내차의 중고가는 얼마일까요? 500만원 받기가 힘들겁니다. 장기렌트는 이러한 사항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정해진돈만 내면 되니까요.


어리면 어릴수록, 운전을 못할수록, 주행거리가 길수록 장기렌트카 유리합니다. 


# 초기비용이 전혀 없는분


사회초년생이어서 초기비용이 없을수도 있고, 직장인들은 돈이 묶여 있어 초기비용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초기비용이 없다면 할부를 진행해서 차를 구입하게 되는데, 할부는 빚을 지고 차를 구매하게 되는 것이니 신용이 하락합니다. 신용등급이 1단계만 하락하면 은행에서 돈을 빌릴때 높은 이자를 감당해야 합니다. 





정작 집을 살때나 전세자금이 필요할때 부담이 된다는 뜻입니다. 장기렌트는 차를 빌려서 타는 개념이고 매달 렌탈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신용에 영향을 전혀 주지 않습니다. 


# 투자적 관점


그렇다면, 목돈을 모아서 전액 현금박치기로 차를 사겠다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투자적 관점에서는 이는 최악의 수입니다. 자동차의 가치는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레버리지라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라는 분은 목돈이 하나도 없습니다. 하지만, 신용을 바탕으로 은행에서 3000만원을 빌려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해서 그 돈이 4년후 6000만원이 되었습니다. 돈이 한푼도 없었지만 내 자산은 6000만원이 되었습니다. 이를 레버리지 효과라고 합니다. 




B라는 분은  3000만원이라는 목돈이 있습니다. 그돈으로 차를 삿습니다. 4년후 중고차 가격은 1000만원이 되었습니다.  이를 디레버리지라고  합시다.


B는 A보다 3000만원이나 부자였으나, 4년후 B는 A보다 5000만원이나 가난해졌습니다. 투자적 관점에서 목돈을 자동차 사는것에 쓰는 것은 최악의 선택입니다. 목돈이 있다면 그돈으로 투자를 하고, 자동차가 꼭 필요하다면 매달 렌트를 진행하면 되는 것이죠. 


# 기타 장점들


큰 장점은 아니지만 이밖에도 소소한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렌트는 계약만료시점에 차량을 인수할지, 반납할지 결정할수 있습니다. 이때 인수가는 차량의 상태와 관계없이 처음부터 결정됩니다. 사고가 100번이 나건, 무사고이건 인수가는 같다는 말입니다. 차량의 상태가 좋다면 인수해서 중고로 되팔아 시세차익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업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장기렌트 가격인 전박적으로 낮은편이며, 프로모션도 많이 진행하는 편입니다. 



장기렌트카 단점 



단점이라고는 했지만 사실상 다른점이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애초에 차를 빌려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 번호판 '하허호' - 저는 이게 단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존감 높으신 분들께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부분입니다. 사실 요즘에는 사업하시는 돈많은 분들이 오히려 렌트카를 많이 끌고 다니셔서 거의 신경쓰지 않는 부분입니다.


2. 중도해지시 위약금 발생 - 휴대폰 약정거는 것과 동일합니다. 3년, 4년 등 계약기간을 채우지 않는다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3. 약정 주행거리 - 연 약정 주행거리 있고, 약정거리보다 많이 타면 km당 400원정도의 요금이 가산됩니다. 최초 설정시 약간 여유있게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4. 전손사고처리시 위약금 부과 - 내 과실 100%로 차량을 폐차하게 되면 남은 차량 가격을 물어야 합니다. 전손사고시 보상비가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주 있는 경우는 아닙니다. 



장기렌트카 견적내보기 


신차가 나을지, 장기렌트가 나을지 비교를 통해 장기렌트가 낫다고 판단이 되셨다면, 견적을 내봐야 합니다. 장기렌트 견적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월 렌탈비가 얼마나 저렴한가?"입니다. 


대기업이건, 중소기업이건 메이저 업체건 마이너 업체건 제공되는 차와 보험의 혜택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즉 싼게 장땡입니다.



장기렌트 견적은 같은 차종이어도 어떤분께는 A사가 저렴하고 어떤분께는 B사가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쏘나타의 경우 현대차이니 일반적인 경우에는 현대캐피탈이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내가 만약 연 주행거리를 2만5천km 이상을 설정한다면 오히려 현대캐피탈이 타사보다 더 비쌉니다.


이처럼, 차종뿐만 아니라 개인의 나이나 상황, 계약 조건등에 따라 견적결과가 달라지니 최대한 많은 곳에서 견적을 내보시고 저렴한 곳에서 계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문제는 업체가 20곳이 넘기 때문에, 일일히 직접 견적을 내보기는 시간소요가 크다는 것이죠. 



장기렌트카 가격비교 업체




장기렌트카 업체는 매우 많습니다. 떄문에 자연스레 가격비교사이트 이용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솔직히 이런 사이트들은 믿음이 잘 안갑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일명 GA라고 불리우는 곳들입니다.



보험업계에서 많이 쓰는 용어인데, 대부분 유통판매를 하는 회사에게 폭넓게 쓰는 용어입니다. 다양한 회사와 제휴를 맺고 제휴맺은 회사의 상품을 비교분석해 판매까지 하는 사이트입니다. 공식적을오 제휴를 맺은 회사이기 때문에 신뢰할만합니다. 


다만, 이러한 사이트들은 결국 판매해야만 존재할수 있습니다. 판매해야 원수사로부터 수수료를 받게 되죠. 때문에 항상 개인정보를 수집해서 마케팅을 시도하려고 합니다. 이점이 우려되시면 회원가입시 필수, 선택사항 항목만 꼼꼼히 체크하셔도 걱정을 덜수 있습니다.



기타혜택이 괜찮은 메이저 업체

 

첫째도 둘째도 가격이 저렴한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가격차이가 무의미한 수준이라면 기타 혜택을 따져보는게 나을수 있겠죠. 혜택은 당연히 메이저 업체가 괜찮습니다. 



메이저 업체는 대략 위와 같습니다. 이중에서도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이 꽤 두드러지는 혜택이 있습니다.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차종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은 메이저업체에서 프로모션중인 차량을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롯데렌터카는 SUV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현대캐피탈은 현대차와 기아차가 저렴합니다. 



정리 



장황한 글이 되었는데, 고민이 되시면 장기렌트 견적을 내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견적은 얼마든 무료니까요. 평소 이용하는 곳이 없다면, 포스팅 안의 링크에 접속해 견적을 내보시면 됩니다.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긴 글을작성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