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가스벽난로 장단점


단독주택의 로망은 벽난로 아닐까 싶습니다. 난방에 더 신경을 써야하는 단독주택의 경우, 벽난로를 놓는 다면 마치 북유럽의 휘게문화 처럼, 매서운 겨울철 난방과 분위기를 한번에 잡을수도 있는데요. 일반 벽난로의 경우 장작을 직접 패고, 보관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그 대안으로 가스벽난로에 대한 수요 및 문의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가스 벽난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가스 벽난로 장점 1. 편리함



가스벽난로를 선택하는 1순위는 편리함때문입니다. 일반 벽난로가 장작을 만들고, 나르고, 쌓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가스 벽난로는 자동화 설비를 적용해 착화하 소화까지 원격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가스 벽난로 장점 2. 청소



청소가 매우 쉽습니다. 가스는 검댕이나 재가 발생하지 않다보니 정기적으로 굴뚝을 청소하거나 재를 털어낼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한달 내지 두달에 한번씩 안쪽의 유리를 닦아내는 정도만 해도 청결이 유지됩니다.



가스 벽난로 장점 3. 컨셉별 구동 가능



가스 벽날로 하면 푸르고, 곧은 불꽃을 상상하실수 있지만 자갈이나 화산적, 인조 장작등의 장식과 가스 노즐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일반 벽난로에서 구현하는 불꽃 형태와 색, 분위기를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스 벽난로 장점 4. 설치가 용이함



가스 벽난로는 배기구가 필요한 제품과 필요하지 않는 제품으로 나뉘기는 합니다만, 대체로 장작 벽난로보다 작고 연료 보관 공간도 필요 없기 떄문에 설치 장소를 정하기 용이합니다. 특히, 배기구가 필요 없는 제품은 가스관이 닿기만 한다면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스 벽난로 단점 1. 연료비



벽난로 가격은 비슷하지만, 일반 벽난로는 다양한 목재를 여러 경로로 조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스벽난로는 불가하죠. 일반적 수준의 가스벽난로라면 한창 겨울때는 대략 월 10만~15만원 정도 요금이 발생 되는데, 이는 일반 벽난로에 비해 비싸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도시가스인지, LPG인지에 따라 요금은 달라집니다.


가스 벽난로 단점 2. 환기



배기구가 없는 가스벽난로를 사용한다면 충분한 환기가 필요합니다. 실내 공기로 연소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환기없이 오래 사용하면 실내 산소 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실내산소가 일정 이하 수준으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정지하는 센서가 대부분 제품에 부착되어 있지만, 추운 겨울철 환기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가스 벽난로 단점 3. 안전점검



가스 벽난로는 가스 배관 설치후 지속적인 안전점검이 필요합니다. 안전하게 만든다고 해도, 가스를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안전해 유의하셔야 합니다.


가스 벽난로 단점 4. 오리지널만 못함



실제 장작불과 괕은 효과를 구현하긴 하지만 100% 완벽하진 못합니다. 불향과 장작 타는 소리까지 완벽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따뜻한 것 이상의 경험을 하기에는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