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인터넷

왓챠플레이 VS 넷플릭스

국내 넷플릭스 가입자가 18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자연스레 토종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에(OTT)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이 운영하는 '옥수수'와 지상파 3사가 출자해 만든 '푹'이 합병을 추진하면서 국내 OTT시장 규모도 한층 확대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넷플릭스와 경쟁하기에는 갈길이 먼 것이 사실입니다. 동영상 서비스 가입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각 플랫폼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넷플릭스, 옥수수, 푹, 왓챠플레이 순으로 소개하겠습니다. 




넷플릭스 가장 완벽한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는 당연 원톱주자입니다. 넷플릭스는 최근 마블과의 계약해지부터 디즈니플러스 등 후발주자의 추격까지 부정적 요소와 마주하고 있지만 여전히 넷플릭스의 주가는 상종가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준 : 2018년 출처 : 암페어 애널리스틱, 한국 OTT 포럼


넷플릭스가 유통하는 콘텐츠 가운데 오리지널의 비중은 약 8%에 머물렀습니다. 디즈니, 워너미디어, 소니 등 대형 배급사와 국가별 제작사를 통한 콘텐츠 수급이 대부분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올이지널 시청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2018년 10월 기준으로 오리지널 시리즈의 비중이 37%로 대형 배급사 40%와 엇비슷한 비중입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넷플릭스의 첫번째 오리지널 시리즈인 '하우스오브카드'는 경이적인 재생률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꾸준히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장르별 '미드' 외에도 봉준호 감독의 '옥자' 아이유 주연의 '페르소나' 한국형 좀비 드라마 '킹덤' 등 매월 엄청난 제작비를 들인 오리지널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한국 지상파 방송의 제작비와와 비교가 안될정도입니다. 넷플릭스의 가입방법에 대한 제가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은 참고부탁드립니다. 


2019/06/26 - [IT/IT 인터넷] - 넷플릭스 가격, 가입, 해지 방법 등 꿀팁 총정리




넷플릭스 이용꿀팁은?

넷플릭스는 최초 가입시 1개월 무료 이용 이벤트 중입니다. 가입에 필요한 것은 메일주소입니다. 그말은 즉, 메일주소만 여러개 있으시다면 몇개월 이고 가입 - 탈퇴 - 재가입 절차로 얼마든지 무료이용이 가능하단 점입니다. 


넷플릭스 사용자를 위한 커뮤니티, 요금을 쉐어할 파티원 모집이 가능하다.


두번째 쿨팁은, 요금 쉐어 인데요, 한달 이용 요금은 베이직 9,500원 스탠다드 12,000원 프리미엄 14,500원 입니다. 이용가능한 콘텐츠의 수는 동일하나, 화질 및 동시접속 가능인원이 다릅니다. 즉 스탠다드와 프리미엄의 경우 요금 쉐어가 가능합니다. 프리미엄을 신청해서 친구 4명이서 요금쉐어를 하면 개인당 월 3,635원을 부담하면 되겠죠? 참고로 넷플릭스 요금을 쉐어하기 위한 사이트도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검색하면 쉽게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ID 공유는 불법이 아닌 합법입니다.



굳이 이러한 방법이 아니어도, 베이식의 경우 한달 요금이 만원대 되지 않죠. 영화 한편값도 안됩니다. 


국내 OTT서비스 옥수수와 푹



왗챠 플레이 소개전에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가입자수는 일단 넷플릭스보다 훨씬 많습니다. 옥수수의 경우 SK텔레콤 고객들이 대부분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가입자가 많기도 합니다. SK의 옥수수와 지상파 3사가 출자해 만든 '푹'이 합병을 추진하면서 국내 OTT시장 규모도 한층 확대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국내 OTT 서비스는 아직 갈길이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서비스요금과 콘텐츠 다변화 정책이 필요합니다. 아쉽지만 국내용 콘텐츠 전용 플랫폼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왓챠플레이


왓챠플레이는 '로그램스' 라는 한국의 벤처회사에서 개발한 영화 추천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자신이 본 영화에 대해 별점을 매기면, 취향을 분석해 좋아할만한 영화를 알아서 추천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영화 평 작성, 자신만의 컬렉션 제작, 박스오피스 순위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8년 현재 영화, 드라마, 도서까지 평가가 가능하며 2016년 1월부터 영화 드라마 VOD 스트리밍 서비스인 왓챠플레이를 론칭했습니다. 




2012년 8월, 한국 최초의 제대로 된 개인화 서비스를 표방하며 베타 버전을 출시했고, 수개월만에 기존의 평점 서비스 강자인 네이버 영화 평점 평가 DB를 앞서게 되었습니다. 


왕좌의 게임 보고싶다면? 왓챠플레이 

왓챠플레이에서는 다름아닌 '왕좌의 게임'을 볼수 있어서, 접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넷플릭스에 비해 컨텐츠 양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월 4,9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기 미드 '왕좌의 게임' 


왕좌의 게임 외에도 유명한 미드가 많습니다. 예를 든다면, 오피스, 닥터후, 밴드오브브라더스, 크리미널마인드, 로스트 등이 있습니다. 다소 오래된 명작 미드들이 꽤 많이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드들을 처음부터 정주행 하고 싶으신 분들은 월 4,900원이 아깝지 않으실 겁니다. 주로 이미 완결이 된 미드가 많지만, 왕좌의 게임 방송사인 HBO의 신작들도 많이 서비스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처럼 직접 컨텐츠를 제작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신작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선택은?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비교


두 서비스 모두 가격대비 콘텐츠양에서 매우 훌륭한 편입니다. 물론 넷플릭스가 신작 및 오리지널 콘텐츠가 훨씬 많긴 합니다만, 그래도 충분합니다. 본인이 보고 싶은 드라마가 왓챠 플레이에 있는 경우 왓챠 플레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왕좌의 게임만 해도 시즌9 까지 100편이상을 봐야 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다채롭고 신규 콘텐츠를 원하시는 분들은 넷플릭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