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쌍용 토레스 리뷰 장단점, 타사 라인업 비교

 

여러분들은 자동차를 고를때 어떤 기준으로 고르시나요? 전기차를 제외한 내연기관의 경우 이미 기술력은 이미 올라올대로 올라왔고 상향평준화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일반적인 주행을 하는 차주라면 약간의 미세한 차이는 사실잘 느껴지지도 않고 별로 중요하지도 않습니다. 결국에는 '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네요.

 

 

오랜만에 쌍용에서 핫한 디자인에 거기에 핫한 가격, 싼타페에 육박하는 크기로 출시한 '토레스' 가 아주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회사가 어려운만큼 약간은 쌍용에게 우호적인 입장으로 '토레스' 리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목차

 

1. 토레스 출력과 타차와의 비교

2. 토레스는 어떤 급일까? 동일 라인업과의 비교

3. 디자인과 옵션

4. 정리

 

 

1. 토레스 출력과 타차와의 비교

 

① 최대출력 : 170마력

② 최대토크 : 28.6kg·m

 

토레스는 1.5T-GDI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1.5터보면 약간 부족한 것 아니야? 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일상적인 주행환경에서 전혀 무리가 없고 고속도로에 올라타서 적당히 밟는 것도 괜찮은 수준입니다. 제가 현재 타고 있는 K7차량의 출력도 200마력인데 사실 이정도면 출력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1500cc 갖고 엔진이 될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있을텐데 현대차 투싼이 1.6가솔린 터보에 출력이 180으로 거의 동일한 수준입니다. 

 

심지어 제가 첫차로 몰았던 i30 1세대  최대 출력은 121마력이었는데 볼구하고, 130~140km 밟기에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스포츠카를 사실 분들이 아니라면 토레스가 출력이 부족한것 같은데 괜찮을까? 라는 생각은 기우라고 생각하며, 토레스의 출력은 충분하다, 아니 충분히 좋다라고도 할수 있겠습니다.

 

 

2. 토레스는 어떤 급일까? 동일 라인업과의 비교

 

토레스의 가격입니다.

 

2740만원이면 구입이 가능한데요. 그렇다면 이 차의 크기는 어느정도일지, 어떤 차와 비교를 해야하는지 궁금해 지는데요.

 

 

토레스는 전장, 전폭, 전고, 축간은 위와 같습니다. 이를 다른 차량과 비교해보겠습니다.

 

 

크기로 따지면 스포티지보다는 한등급 위인 쏘렌토나 싼타페와 유사합니다. 전폭은 쏘렌토와 싼타페와 거의 유사하며, 전고는 오히려 더 높습니다. 하지만 실내공간을 좌우하는 축거는 오히려 스포티지보다 좁습니다. 이는 약간의 단점이라 할수 있는데요.

 

그런데 또 스포티지와 투싼 계열의 차량의 축간 간격이 유독 긴 측면이 있습니다. 

 

토레스 크기 포지셔닝

 

그 점을 감안하면 토레스의 축간간격(축거)은 스포티지보다는 짧지만 차량 자체의 크기는 분명히 스포티지나 투싼보다 큽니다. 하지만 쏘렌토와 싼타페보다는 작은 것도 확실합니다.

 

크기가 그렇다면 가격비교시 포지셔닝은 어디로 가야할까를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파워트레인과 가격을 기준으로 봤을때 투싼에 놓고 보는 것이 적합합니다.

 

정리하면

 

① 토레스는 파워트레인이나 가격대를 고려했을 때 "투싼 & 스포티지" 라인이다.

② 다만 차량의 크기는 투싼과 스포티지보다는 확연히 크고, 싼타페와 쏘렌토 급에 육박 한다.

(다만 축거는 스포티지 투싼보다 작으나, 스포티지 투싼이 유독 축거가 길다)

 

라고 결론 내릴수 있겠습니다. 

 

 

3. 디자인과 옵션

 

1) 실외(익스테리어)

 

 

 

어디서 본듯한 디자인이지만 어디서 본듯한 아주 멋진 디자이며 특유의 각진 디자인이 남성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입니다. 독창적이라고는 할수 없지만 현재 형편에 독창적으로 망하느니 어디서 본듯한 멋진 디자인이 훨씬 낫겠죠.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2) 실내

 

 

계기판이 디지털식으로 와이드 스크린 형태입니다.

 

 

이외에 디스플레이도 디지털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트림에 기본사항으로 장착된 모습입니다.

 

 

타 제조사의 경우 주로 상위 트림에서 옵션으로 구성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옵션장난이 안되어 있다는게 토레스의 장점입니다. 깡통도 충분히 좋습니다.

 

 

4. 정리 

 

지금까지 내용을 대략 정리하면

 

① 차의 출력이 충분히 괜찮고

② 가격대도 괜찮고

③ 가격은 투싼급인데 싼타페 정도의 크기이며

④ 1500CC라서 세금도 얼마 안됨

 

토레스에 들어간 엔진과 자동변속기는 이미 검증이되었고 충분한 성능이 제품이 탑재되었으니 이게 뭐 문제를 일으킬 일도 없어보입니다. 

 

코너링이 어떻니 정숙성이 어떻니 현시점에서 그게 중요할까요?  사실 내연기관차는 거의 모든 엔지니어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미 기술이 성숙할대로 성숙했습니다.

 

전기차는 지금사는 것은 무리수가 있지만 내연기관차는 이제는 결국 어떤 것을 사건 별 문제가 없으며 일반인 입장에서 딱히 체감되지도 않습니다.  결국은 '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토레스 디자인 괜찮고 가격 합리적인데 크기는 투싼이나 스포티지보다 훨씬 크죠. 충분히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만한 요소가 있는 차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요렇게 적재공간도 넓혀서 차박도 충분히 가능하겠네요. 마음에 든다면 구입을 망설이지 마시고 좋은 추억을 함께 만들어 갈만한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전글 더보기

 

 

자동차보험 모바일 PC로 쉽게 비교견적사이트 이용하기

자동차보험은 신규 가입자건 갱신 가입자건 무조건 비교견적을 낸 후 가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각사마다 제공하는 할인혜택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비싼곳과 비싸지 않은 곳의 차이가 최대 3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