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

제주항공 주가 전망


제주항공이 국내 항공사중 가장먼저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결과는 영업손실 84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영업손실 274억원과 비교해 적자폭이 대규모로 확대되었습니다. 



국제선 운항이 마비된 상황에서 예정된 수순이었습니다.  저비용항공사들의 매출 70%이상이 국제노선노선에서 발생하는데요.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노선은 일본으로 한해 700만명이 방문할 정도로 방문이 많았습니다. 늘어나는 해외여행객들로 인해 국내 LCC도 증가했습니다.



18년까지 그래도 폭발적으로 성장하던 해외여행객수로 인해 매출액은 증대했는데요. 19년도부터 큰 위기를 맞게됩니다. 한일 갈등으로 인한 일본여행 불매가 19년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20년 2분기부터는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자체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005년 제주항공이 생겨난 이래로 진에어와 티웨이,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 플라이강원 등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상황에서 국내선 여객만으로는 도저히 답이 없는 지경에 이른것입니다. 


<제주항공 분기 실적 요약>


제주항공뿐 아니라 모든 LCC들이 실적도 위와 비슷합니다. 19년 2분기부터 내리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는 적자가 더욱 심화되는 양상입니다. 



제주항공 현재주가와 향후 전망



제주항공의 현재 주가입니다. 해외여행객이 절정으로 치솟던 2018년에 최고가를 찍고 19년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해왔습니다. 이스타항공 인수를 공식 포기한 제주항공의 주가는 이제 코로나가 언제 회복할것인지에 달려있고, 코로나가 회복될때까지 버틸수 있는 유동성 확보만이 살길입니다.


제주항공 생존 플랜


1) 유상증자

제주항공에게는 업황 회복시점까지 버틸 유동성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일단 현재 유상증자를 진행중입니다. 최근 티웨이의 유상증자가 주주들의 미온적 태도로 실패로 돌아간 사례가 있기때문에, 제주항공의 유상증자 성공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 정부지원

이미 한차례 정부는 긴급자금을 투입한 바 있는데요. 두번째 긴급자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3) AK홀딩스

제주항공의 최대주주는 AK홀딩스인데요. AK홀딩스(애경그룹) 역시 코로나로 인해 쉽지 않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자금력이 여유로운 상황은 아닙니다만 그럼에도 대기업인만큼 자금투입을 기대해볼수 있는 상황입니다.  



제주항공 현재 유동성과 리스크


제주항공의 2분기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약 1000억원으로 추산되는데요. 국제선 여객 수요 회복 전까지는 매출 반등은 어려울 전망이기 때문에 1000억으로 버텨야만 하는 상황인데요. 제주항공의 리스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항공기 리스비용 매월 200~300억원 발생

2) 이스타 항공 인수 무산으로 인한 계약금 반환 120억원 + 대여금 100억원 +소송관련 비용

3) 임차료 유예여부 언제까지?

4) 8월 정부 고용유지 지원금 만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금투입은 필수적입니다. 현재 1600억원규모의 유상증자를 시행할 예정이며 잘 진행되야 하겠습니다. 



제주항공 투자 괜찮을까?


현재 주가는 바닥수준이며 코로나가 극복되는 그날까지 생존만 한다면 주가는 오를것입니다. 이는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일테지요. 그렇다면 그때까지 생존할 항공사는 어디일까요?


진에어 - 생존가능성 높음


진에어는 대한항공이 버텨주고 있기 떄문에 생존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대한항공은 20년 2분기 실적에서 화물운송으로 흑자를 기록하기도 한만큼 LCC중 생존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보여집니다.


에어부산, 에어서울 - 오리무중 


아시아나가 모회사인데, 일단 아시아나 자체가 위태롭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에 인수되냐 마냐를 놓고 줄다리기 중입니다. 인수를 위해서 아시아나의 취약 노선이 에어부산, 에어서울에게 떠넘겨지기도 했습니다. 아시아나의 2분기 실적역시 화물운송과 고정비 감소로 인해 깜짝 흑자를 기록했는데, 이것이 아시아나 인수에 어떤 전기가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스타 - 현재 셧다운중


제주항공이 인수를 포기했고 이미 7월부터 셧다운중입니다. 현재 모든 노선이 운항이 정지된 상황입니다.


티웨이 - 위기


티웨이는 창사이래 최초로 유상증자를 추진했는데 실패했습니다. 모기업인 티웨이 홀딩스 역시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으며 3년째 적자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기입니다. 


현 시점에서는 제주항공 투자를 권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주항공은 진에어와 함께 코로나를 버텨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추측합니다. 항공사 투자는 신중히 결정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