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장기렌터카 가격비교, 장단점


자동차 장기렌트 혹은 자동차리스는 매월 발생하는 렌탈료를 비용 처리 할수 있기 때문에, 법인차량으로 아주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고객들 중 이용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자동차는 '재산'이라 생각해 신차를 구매하거나 아예 저렴한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였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만큼 감가상각이 빠른 물건을 굳이 소유할 필요가 없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거기에 렌트카 업체의 치열한 경쟁속에 월 대여료도 상당이 낮아지며 '자동차 빌려 타볼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기렌트카의 장단점, 견적을 내보는 방법, 메이저 업체간의 차이점 등을 순서대로 알아보며, 장기렌트의 전반적인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카의 장점



1. 초기비용이 절감

새차를 전액 할부로 구입한다고 해도 자동차등록비(취득가의 5% 등록세 + 2%의 취득세)와 공채, 그리고 매월 2번 납부하는 자동차세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는 말 그대로 빌려타는 것이기에 이러한 초기비용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2. 보험료 절감 

장기렌트 월 렌탈료에는 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만21세이상, 만 26세이상의 두가지 쿼리로 가입을 하는데 렌터카 회사명의로 가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렴합니다. 또한 사고발생시에도 할증도 되지 않아 좋습니다. 즉 초보운전자에게 매우 유리합니다. 



3. 감가상각이 없음

 차량의 감가상각 또한 전혀 묻지 않습니다. 반납시기에 차량의 상태가 아무리 좋지 않아도 책임을 묻지 않습니다.


4. 신형 LPG 차량도 이용 가능

렌트카 관련 법이 바뀌며 신형 LGP 차량도 장기렌트가 가능합니다.


5. 신용하락 없음

신차를 구입하게 될때, 비용문제로 캐피탈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신용도가 하락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터카는 자동차가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신용도의 하락이 전혀 없습니다.


6.  계약 종료 시점에 차량인수와 반납을 결정할 수 있음

정해진 계약기간이 만료된후, 차량을 반납할지 인수할지 결정할수 있습니다.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고, 사고도 여러번 났다면 그대로 반납하시면 되고, 차량의 상태가 좋다면 인수해서 더 타시거나 혹은 중고차 시장에 재판매를 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계약 만료후 정할수 있어서 좋습니다. 


7. 가격인하

전체적으로 경쟁이 과열양상이라 최근 몇년전에 비해 월 렌탈료가 저렴해졌습니다. 



장기렌트카의 단점



1. 렌트카 번호판 '하' '허' '호'만 사용가능

최근에는 신경쓰지 않는 경향이 많고,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도로에도 워낙 많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특유의 렌트카 정체성이 싫다는 분들께는 단점이 될수 있습니다.


2. 렌트기간동안 보험경력 단절

장기렌트카는 회사명의로 보험이 유지되니, 내 명의로의 보험경력이 단절됩니다. 3년간 단절되면 보험경력이 리셋이 되니 추후 가입시 최초 가입이 됩니다. 그래서 3년단위로 장기렌트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3. 중도해지시 위약금 발생

보통 3년, 4년의 기간을 설정해 장기렌트를 진행하는데 중도에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이는 자동차 뿐 아니라 모든 '렌탈' 시스템의 공통적 사항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중간에 변심으로 자동차를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는 새차를 구매하셧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니 단점이라기보다는 다른점에 가깝다고 볼수있습니다.


4. 약정 주행거리

렌탈시 약정 주행거리를 설정하는데, 이를 넘길시 키로당 요금이 가산됩니다. (키로당 800원) 연 2만키로를 약정했는데, 2만 1000키로를 운행하시면 80만원이 더 부담되는 것이지요. 때문에, 약정 주행거리는 약간 넉넉히 설정해두시는게 좋습니다. 


5. 자차 수리시 지정 정비 공장 이용.

사고가 나도, 내돈이 들어갈 일은 없습니다. 다만, 렌터카 회사의 차니 지정공장에서 수리를 받아야 하는데 지방의 경우에는 지정정비 공장이 없을수도 있겠죠. 이러한 경우에는 불편함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와 리스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빌리는 개념은 같으나, 리스는 세금과 각종 비용을 직접 부담해야 하고 장기렌트는 전부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리스는 일반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리스는 주로 '캐피탈' 사에서 운영하며, 장기렌트는 렌터카 회사에서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장기렌트카 견적 내기전 고려해야 할 사항.



장기렌트를 진행하는 회사는 렌터카 업체와 금융회사 등을 포함해 10곳이 넘습니다. 롯데렌터카(전신 금호렌터카)는 수년째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고, SK렌터카, AJ렌터카는 빅3로 불립니다. 2018년 현대캐피탈이 장기렌트 진출을 선언했고, 파격적인 조건과 가격메리트를 앞세워 엄청나게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메이저 업체도 있고, 중소업체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렌탈료'입니다. 어디서 장기렌트를 진행하건 제공되는 차량과 보험혜택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몇몇 업체에서 눈에띄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습니다만, 대여료가 저렴한 곳을 찾는게 먼저겠지요.



중요한 점은 한 회사가 모든 차량의 렌탈비를 가장 저렴하게 가져갈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가령 현대, 기아차는 최근 핫한 현대캐피탈이 저렴하고, 롯데렌터카는 SUV가 저렴한 편입니다. 선입금, 담보 등을 얼마나 설정했을때, 혹은 전혀 설정하지 않았을때의 가격도 회사별로 차이가 납니다. 차종, 나이, 계약기간, 주행거리설정 등 개인의 모든 사항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은 회사별로 일일히 견적을 내보셔야 합니다.



그러한 수고를 덜어주는게 장기렌트카 가격비교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비영리'로 운영하는 곳은 없으며 전부 GA(독립판매법인) 사이트입니다. GA란 쉽게말해 '위탁판매' 나 '대리점' 쯤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 계약을 맺은 모든 업체의 가격을 비교해주니 업체별로 일일히  견적을 내야하는 수고를 상당 부분 덜어줍니다.


이러한 사이트를 통해 직접 가입을 해도 되지만, 그러기보다는 산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저렴한 곳 2-3군데는 직접 견적을 넣어보시길 권합니다. 비교견적 사이트를 이용하는것과 해당 업체에서 다이렉트로 견적을 내보는 것에는 차이가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체는 매우 많기 때문에 특정 업체를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 비교견적 사이트의 결과와 상관없이 메이저 업체인 롯데렌터카(신차장 다이렉트)와, 현대캐피탈에서는 무조건 견적을 내보시길 권합니다. 원하시는 차종이 뚜렷이 없을 경우에는 해당 업체의 프로모션을 활용하면, 가격은 비슷하나 압도적인 서비스를 누릴수도 있고, 메이저 업체의 견적비용을 기준삼아서 타 업체의 가격을 확인하기에도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롯데 렌터카 특징


롯데렌터카의 전신은 금호렌터카입니다. '금호렌터카'란 브랜드 이미지가 워낙 확고해서, KT에 넘어갈때도 KT금호렌터카라는 이름을 사용했는데요. 롯데렌터카카 인수하면서 '금호'를 빼고 롯데렌터카로 사명을 완전히 변경했습니다. 그 이후로 신동엽이 광고하는 '신차장~기렌터카' 등의 CF를 통해 계속해서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롯데 렌터카는 업계 1위 업체 답게 가장 많은 수의 차량과 차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간 비싸다는 인식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1위를 유지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소득증빙과 재직증빙이 필요없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 신용이 딱히 없어도(7등급) 장기렌트를 진행할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리트였습니다. 선입금없이, 무보증으로 진행해도 계약확률이 가장 높다보니 자연스레 고객들이 많이 찾게 되는 것이었죠.


# 소득증빙, 재직증빙 없이 계약 가능. 신용 7등급도 계약 가능

# 신설 법인 사업자 계약 가능

# 법인 명의 렌트카 초기 비용 최소화해 계약 가능

# 연간 3일간 대차 가능 (렌트카수리시, 2,000cc 이하, 보험 등 직접 가입해야함)

# 다이렉트 가입시 저렴

# SUV 상대적으로 저렴


롯데렌터카는 이러한 특징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업계 유일한 것이었는데, 위의 장점을 모두 흡수해 현대캐피탈이 장기렌트카 상품을 출시하며 업계에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대캐피탈 특징 



#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필요없이 계약 가능. (기존에는 롯데 렌터카 유일 했음)

# 무담보 승인률 높음 

# 무서류 무방문으로 계약 가능(모바일로만 계약 가능)

# 사고시 과실 100%여도 기한 없이 대차 진행해줌 - 이점은 업계 유일하며, 파격적인 혜택입니다. 정비서비스를 포함하지 않아도 누릴수 있는 혜택이며, 보험등을 직접 가입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 전손사고시에도 귀책사유가 없다면 면책금 50만원만 납부하면 됨

# 현대차, 기아차 저렴


롯데렌터카의 장점을 카피하면서도, 발전시킨점이 눈에 띕니다. 거기에 현대차와 기아차의 경우 롯데에 비해 저렴하게 견적이 나와서 최근 문의자의 10명중 8명은 현대캐피탈의 장기렌트를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 중도해지시 위약금이 높다.

# 현대차와 기아차 외에, 여타 제조사로 견적도 내기 어렵고 비쌈

# 계약기간은 딱 4년시 가장 저렴하며 3년이나 6년시 불리한 편

# 연간 주행거리 2만 5천 이하로 뛸때 좋음. 그 이상은 비쌈

# 만 21세이상일 때보다 만26세 이상일 때 저렴함.


특정 조건을 벗어나면 오히려 타사가 나을수도 있겠지요. 결국 이러나 저러나 비교견적사이트를 한번은 이용하시고, 메이저 업체에서 견적도 내보시는게 좋습니다. 



롯데렌터카 신차장 다이렉트로 견적내보기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5분만에 견적을 내볼수 있습니다. 특히, 롯데멤버스 회원이라면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간단히 인증만 하면 되어서 편리합니다. 해당 과정은 직접 접속해서 해보는것도 어렵지 않으므로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인증시에는 선택항목은 체크를 하지 않으면, 마케팅 전화에 시달리지 않아도 되어 좋으니 전체동의 하지 마시고, 꼭 살펴보시고 동의해주시구요. 견적을 내보는 과정을 화면을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1. 원하시는 차종 선택



2. 연료선택



모델, 색상, 옵션, 계약조건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납금과 보증금, 보증증권 전혀 없이 초기비용 제로로 내본 견적값입니다. 계약기간은 가장 가성비가 좋다는 48개월로 설정한 결과입니다.



끝맺음 : 다이렉트 가입이 가장 저렴


여러 견적 비교를 통해 회사 및 차종까지 확정했다 하더라도 가입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다이렉트 가입과 설계사를 통한 가입입니다. 다이렉트 가입이 저렴합니다. 사람을 통해 가입하면 인건비에, 인센에 추가 비용이 더 지불되는 시스템이니, 다이렉트 가입이 한푼이라도 쌀수밖에 없게 시스템을 만들어놓았습니다.


다만 본인 조건이 특이한 경우라면 다이렉트 가입이 불가하겠지요. (연 주행거리가 매우 길거나, 계약기간설정을 매우 길게 하거나, 짧게 하거나) 이러한 경우에도 근사한 조건의 다이렉트 견적가를 알아보시고 그 견적을 기준으로 여러 설계사에게 견적을 받아본 후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