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동부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비교견적으로 재점검 해봤어요~


처음 운전을 시작하게 되었을때가 생각이 납니다. 갑작스러운 발령으로 당일에 중고차를 구매했고, 자동차보험도 동부화재의 상품으로 큰 고민없이 가입했던 기억이납니다. 그 후로도, 별탈없이 꾸준히 유지해왔습니다. 그간 전혀 사고도 없어서 1년마다 전화를 넣어주는 상담원에게 "네~ 갱신해주세요" 라고 말만하면 갱신도 끝이었으니까요. 


직무가 바뀌어, 여유도 생겼고 업무간 차량도 필요하지 않게 되자 생각할 여유가 생겼는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직원 얼굴도 한번 본적없고, 돈은 자동으로 빠져나가는데, 내가 제대로된 상품을 가입하고 있었는지, 장점은 있는지, 나에게 맞는 상품인지 등등에 대해서요. 


마침, 새차를 구입하게 되면서 다시 신규계약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동부화재의 상품과 타사의 상품을 비교해보면서 이번에는 잘 따져보고 가입을 해보기 위해서 여러 방면으로 따져보기로 했습니다. 


동부화재 자동차보험 할인혜택



이름도 DB로 바뀌었더군요. 여러 할인혜택이 존재하는데 홈페이지에 가서 견적을 내보고, 타사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당연스럽게 나타난 보안프로그램 설치화면입니다. 전 이친구가 너무 싫습니다. 몇개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는지 원... PC에 무리가 가는것 같고, 시간도 오래 소요됩니다. 



비교견적 사이트 이용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비영리로 운영되는 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가 있습니다. '다모아' 라는 사이트인데요, 손보협회가 운영하는 비영리 채널입니다. 온라인보험슈퍼마켓 (e - insmarket) 이라는 사이트인데, 이곳에서는 본인인증만 하면 간단하게 비교가 가능합니다. 결과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무슨 운명의 장난일까요. 별 생각없이 가입했던 동부화재가 제게 가장 적합한 상품이었습니다. 회사별로 많게는 30~40만원 가까이 차이가 나니 꼭 비교를 해봐야 겠습니다.


 ※ 해당사이트를 이용하실떄 기존계약을 갱신하실 분들은 계약 만료 1개월전에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규계약은 시기 상관없이 언제든 조회가 가능합니다.


가격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될까?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며, 보장내용과 범위가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각사별로 가격은 다른데요, 이는 개인마다 적용되는 혜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투자해, 주요사마다 제공하는 혜택을 비교해 표로 만들어 봤습니다.



주요 회사의 대표 할인특약 세부내용입니다. 운전자 or 배우자가 임신중일때부터 만 5세이하까지는 동부화재가 저렴하겠습니다. 임신중일때 15%할인을 제공하고, 만 5세이하 자녀가 있다면 9%할인 혜택이 있네요. 주행거리 할인 특약은 타사가 좀더 낫습니다. 이처럼, 운전자 개인 특성에 따라 보험료는 얼마든 달라질수 있겠습니다. 



합리적 가입방법


기존 계약을 갱신하는 분들, 그리고 신규계약을 하시는 분들 한해서는 소개해드린 사이트에서 비교견적을 내보신 뒤,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진 출처 : 다음 


위 화면처럼 자동차보험은 손보업계에서 득이되는 제품이 아닙니다. 오히려 적자폭이 매년 확대되는 실정이죠. 때문에 블랙박스 특약, 티맵점수 특약, 자녀할인 특약 등 '안전운전'과 관련된 특약들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큰 할인혜택을 제공하면서라도 안전하게 운전하는 사람들을 끌어모아야 적자폭을 억제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안되는 상품에 설계사를 투입할  필요도 없고, 설계사 입장에서도 팔아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인센티브도 없기 때문이죠. 때문에 모든 회사가 다이렉트 가입을 유도하고 있으며, 다이렉트 가입시 할인혜택을 제공합니다. 



비교 견적 사이트 이용시 유의할 사항


1. 모든 정보는 정확하게 기입하자.

그래야만 정확한 금액 산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추가 특약 부분도 상세히 적어주세요. 주행거리의 경우 추후에 소급되어 할인을 제공하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나 예상 주행거리가 정확할수록 나에게 유리한 상품을 찾을수가 있습니다. 



2. 어떤 사이트건 이용해도 큰 상관은 없다.

손보협회에서 운영하는 곳도 있고, GA가 운영하는 곳도 많습니다. 어느곳을 사용하셔도 결과는 같으니 편하신 곳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3.  다이렉트로 가입하라

비교견적 사이트 이용하신뒤, 내게 적합한 상품을 골랐다면, 그대로 다이렉트로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이렉트 가입에 할인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4. 매년 한번씩은 체크해보자.

자녀 나이에 따라, 무사고 기간에 따라, 운전 스타일 변화에 따라, 주행거리에 따라 매년 달라질수 있는 것이 자동차보험입니다. 가령, 내근직에서 영업직으로 전환되면 주행거리 할인헤택은 사라지겠죠? 이처럼, 다양한 요소로 적합한 상품이 달라질수 있으니 갱신일이 다가오면 한번씩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질문 - 운전자 상품은 가입해야 할까?



보통 한달 요금 2만원 미만이 발생해서 고민을 하게 되는 사항인데요. 이는 선택가입 사항이니 본인이 판단하시면 됩니다. 


끝맺음 : 한번씩 체크해보자


사고가 나기 전까지는 내가 가입한 상품이 좋은것인지, 안좋은것인지 알수 없는 것이 보험인것 같습니다. 몇년동안 아무 생각없이 관성적으로 유지했던 상품인데, 1년에 한번씩을 들여다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만 글을 읽어주셔도 되구요.



비교견적 사이트 이용과정 안내 

  

사이트 이용방법은 워낙 간단하니 굳이 소개를 안드리려 했으나,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간단하게만 사진으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1. 사이트 접속 후 해당버튼 클릭



2. 개인인증 - 휴대폰, 아이핀 두가지 방식 가능



3. 자동차 정보입력 - 갱신계약 or 신규계약 선택



4. 차종 선택 (신규가입시, 갱신은 자동 업로드)




5. 가입정보 입력



6. 추가  특별약관 상세히 기재


해당 단계를 마치시면 결과화면이 보여집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